이용마 '웃었다'...최승호 '결단' 시선집중

입력 2017-12-11 10:12  

환하게 웃는 병상의 이용마 기자 시선집중
최승호 MBC사장 첫 인사 단행…이용마 등 업무배제 인물들 복귀



이용마 기자에 대한 언론계의 관심이 뜨겁다.

2012년 파업 당시 해직됐다 복직된 MBC 이용마 기자가 11일 오전 서울 상암동 본사에서 열린 환영식에서 소감을 말하는 모습이 언론에 포착됐기 때문. 5년 만의 출근이다.

이용마는 이 때문에 주요 포털 실검 상위권에 등극했으며 시청자들의 뜨거운 지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한편 최승호 신임 MBC 사장은 취임 첫날인 지난 8일 해고자 6명 전원을 복직시킨 데 이어 보도 부문을 중심으로 한 인사를 단행했다.

이날 MBC와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노조) 등에 따르면 최 사장은 뉴스 정상화를 위해 본사 임원 선임 전 보도 부문의 주요 보직자 인사를 먼저 발표했다.

이번에 보도국장이 된 한정우 국장은 2012년 MBC노조가 공정방송을 요구하며 170일간의 파업을 벌이기 전까지 베이징 특파원과 국제부장 등을 지냈으나 파업 이후 MBC 내 `유배지` 중 한 곳인 문화사업국으로 발령됐다가 이번에 5년만에 보도국으로 복귀했다.

박준우 정치부장도 2012년 파업 이후 보도국에서 배제됐다가 보도국으로 돌아왔다. 박 부장은 이번 인사가 나기 전까지 MBC 내 또 다른 `유배지`인 신사업개발센터 소속이었다.

최 사장은 앞서 이날 오전 MBC노조와 함께 2012년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해고된 본인과 당시 정영하 MBC 노조위원장, 강지웅 노조 사무처장, 이용마 노조 홍보국장, 박성호 MBC 기자협회장, 노조위원장 출신인 박성제 기자 등 6명의 복직에 합의했다.

이용마 기자 복귀에 시청자들과 누리꾼들은 “당연한 결정” “빨리 낫길 바라요” “지금은 일보다 건강” “이제 나라가 제대로 돌아간다” “고대영 사장 기분은 어떠할까?” “적폐남매의 근황도 알려주세요” “건강한 모습으로 기자로 컴백해주길” 등의 반응이다.

지난 1996년 MBC에 입사한 이용마 기자는 2012년 문화방송 노동조합의 홍보국장을 맡아 170일간 파업을 벌이다 해고됐으며 복막암 투병 과정에서도 최근 `세상은 바꿀 수 있다`는 저서를 펴냈다.
이용마 기자는 2012년 김재철 사장에게 공정한 방송을 하게 해달라고 요구하며 파업을 주도했다.

이용마 기자는 이후 회사 측의 해고가 무효라며 법원에 소송을 냈고 이에 질세라 박근혜 정부는 이용마 기자 등을 업무방해로 기소했고, MBC 사측은 손해배상을 청구했다.

하지만 이들 재판에서 이용마 기자는 모두 이겼다. 해고처분은 무효이고, 업무방해는 무죄이며, 손해배상은 기각됐다.

이용마 이미지 =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