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硏 "美 금리 인상 속도 완만할 것"

입력 2015-08-30 12:00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금리 인상은 미국의 실물경제 회복세와 단기 자금시장 여건상 완만한 속도로 진행될 것이란 전망이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의 임형석 연구위원은 30일 연구원 주간금융브리프에 수록된 '미연준 양적완화정책 관련 두 가지 의문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처럼 주장했다.

임 연구위원은 "시장 일부에서는 9월 이후 미국 금리 정상화가 시작되면 빠른속도로 인상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다"며 "이는 양적완화로 풀린 유동성이 경기상승기에 과도한 은행 대출을 가져와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것이란 가설에 근거하고있다"고 말했다.

지난 2004∼2006년 연준이 정책금리를 1.0%에서 5,25%로까지 급격하게 올린 사례도 이 견해를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임 연구위원은 "은행의 대출 증가는 향후 실물경제의 기초여건 진행 상황에 달린 문제"라며 "미국 실물경제가 빠른 속도로 확장국면에 진입하지 않는 한대출 급증과 이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는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정책금리는 최초 인상 후 경제 기초여건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인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 연구위원은 미국의 단기 자금시장 여건도 급격한 정책금리 인상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라고 말했다.

연준은 조정된 정책금리를 목표 수준에 유지하기 위해 은행의 초과 지급준비금에 대한 지급이자와 비은행금융회사와의 환매조건부채권매도 금리를 함께 조정하는데, 이들 금리의 동반 조정이 시장금리에 파급되는 효과를 점검하는데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는 게 임 연구위원의 설명이다.

그는 "연준의 정책금리 인상에 수반되는 초과 지급준비금 지급이자 및 환매조건부채권매도 거래금리의 동반 인상이 의도한 대로 시장에 파급효과를 미치는지 일정기간 모니터링해야 하므로 정책금리를 지속적으로 빠르게 인상할 유인은 높지 않을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한국금융연구원 김석기 연구위원은 같은 날 펴낸 '미국 금리인상 영향의통로로서 금리 채널의 중요성' 보고서에서 "정부와 한국은행은 미국의 금리인상 시금리 움직임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단기적 안정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선진국 금리와 한국의 리스크 프리미엄(위험가산금리) 간의 동조화 현상은 미국 금리 인상 시 국내 금리의 인상을 불러와 실물 변수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