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일해도 월급 준대요'…신한은행의 파격 실험

입력 2016-07-26 19:04  

은행업 변화와 여성인력 확보 위해 도입직원들 실제 업무환경 바꾸고 조직문화 변화시켜야

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재택근무제와 자율출퇴근제를 도입하는 등 스마트 근무제를 도입한 배경에는 은행들의 업무환경 변화와우수한 여성인력 확보 필요성이 있다.

지금까지 극히 보수적인 업무행태를 보이던 은행이 다른 업종보다 훨씬 파격적인 제도를 도입하자 업계에서는 이 실험이 얼마나 확산되고 정착해 조직문화를 바꿀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26일 기획 아이디어나 상품·디자인 개발 등 은행 전산망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들은 재택근무를 할 수 있게 했다.

또 출근과 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하는 자율출근제와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도 일할 수 있는 스마트워킹 센터도 도입했다.

신한은행의 이 같은 업무 혁신은 은행 업무가 빠르게 변하고 있어서다.

그동안 은행은 영업점 창구에 앉아 손님들과 얼굴을 맞대며 일해왔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모바일 은행 기술이 발달하면서, 웬만한 금융 업무는 비대면으로도 처리하는 시대가 됐다.

은행 창구에 앉아 손님을 기다리는 일이 갈수록 줄어들면서, 반드시 사무실이나영업점에 나와 일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또 은행업의 성격이 금융 서비스업에서 핀테크(FIN-Tech)라는 정보통신기술(ICT) 영역으로 전환하고 있는 상황도 이런 업무환경 변화를 이끌고 있다.

그동안 은행원이라 하면 말끔한 정장을 입고 고객을 응대하는 사람을 떠올렸다면, 각종 금융 모델을 만들고 코딩을 하며 새로운 정보통신기술을 개발하는 업무 비중이 커지면서 앞으로는 은행원의 이미지가 IT 개발자와 구분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신한은행도 이런 변화에 맞게 스마트금융 센터에서는 IT 업체처럼 청바지나 반바지를 허용하고 휴게실에 게임기를 설치하는 등 자유로운 근무 분위기를 조성하고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편안하고 즐겁게 쉬면서 직원들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유연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업무환경을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우수한 여성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도 숨어있다. 육아 때문에 일을 포기하는일명 경단녀(경력 단절 여성) 현상을 줄이려는 것이다.

당장 직원의 생활 패턴에 맞춰 출퇴근 시간을 조정하는 자율출퇴근제를 도입했다.

육아 문제로 출근 시간을 미뤄야 하는 경우 출근 시간을 늦춰서 일·가정양립을돕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런 업무 혁신이 실제로 직원들에게 얼마나 확산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아직 재택근무는 편한 일이라는 인식이 만연한 상황에서 윗사람 눈치 보기에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재택근무 등을 선택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다른 은행들도 재택근무 도입을 검토했지만, 근태 관리가 쉽지 않고 형식적인 도입에 그칠 수 있어 도입을 미룬 은행도 있는 것으로 안다"며 "제도 도입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확산돼 실제 조직문화를 바꿀 수 있을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KT의 경우 2010년 재택근무제를 도입했지만 보수적인 기업문화에 막혀정착하지 못하고 사실상 유명무실해진 상태다.

반면 하나투어는 재택근무를 위한 시스템도 제대로 구축하고 회장을 중심으로강력하게 추진해 성공적으로 정착됐다는 평가다.

보안 기술의 개발도 제대로 된 재택근무의 필수 과제다.

신한은행은 재택근무제를 도입하면서 은행 전산망이 필요 없는 업무 영역에만재택근무를 도입했다.

하지만 재택근무가 빠르게 퍼지고 있는 일본은행들은 집에 전용 단말기를 설치해 전산망에 접속해야 하는 업무도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지금처럼 반쪽짜리 재택근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보안 기술의 개발도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표> 재택근무제를 도입한 주요 기업┌────────────────┬────┬───────────────┐│기업 │도입연도│대상│├────────────────┼────┼───────────────┤│삼성SDS │2001년 │전 직원 (주 1회 회사 출근)│├────────────────┼────┼───────────────┤│한국마이크로소프트 │2006년 │전 직원│├────────────────┼────┼───────────────┤│KT │2010년 │전 직원 (주 1회만 가능)│├────────────────┼────┼───────────────┤│하나투어 │2011년 │전 직원│├────────────────┼────┼───────────────┤│삼성전자 │2011년 │초등생 이하 자녀 둔 직원│├────────────────┼────┼───────────────┤│한국P&G │2012년 │정규직 직원 (주 1회)│├────────────────┼────┼───────────────┤│신한은행 │2016년 │은행 전산망 필요 없는 업무 직││ │ │원 │└────────────────┴────┴───────────────┘※ 자료 : 각 사 laecor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