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트렌드를 잡아라] "한국 증시 향후 10년, 사물인터넷·바이오 주도"

김종학 기자

입력 2015-08-03 11:11   수정 2015-08-03 11:26

메가트렌드를 잡아라
[메가트렌드를 잡아라]

<앵커>
한국경제TV가 국내 10대 증권사와 손잡고, 한국 주식시장의 성장 유망 기업을 발굴하는 `메가트렌드를 잡아라` 연속 기획을 시작합니다.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 살아남을 국내 기업은 어디인지, 업황을 진단하고, 장기투자 문화 육성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메가트렌드를 잡아라` 연속기획 보도 첫순서로 주목할 산업 트렌드와 유망기업을 김종학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국내 10대 증권사가 바라본 향후 10년동안 한국경제를 주도할 업종으로 단연 바이오·헬스케어가 꼽혔습니다.

NH투자증권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 등 자본총계 10위권 증권사 리서치센터가 한국경제TV와 공동으로 메가트렌드를 선정한 결과입니다.

바이오·헬스케어 업종은 최근 고평가 논란에도 조사에 참여한 전 증권사가 유망 산업으로 선정했습니다.

전세계적인 노인 인구 증가와 이에 따른 의약품 지출 비중 확대, 국내 제약업체의 기술 수출로 장기적인 성장을 지속할 거란 평가입니다.

사물인터넷 역시 1곳을 제외한 전 증권사가 유망 산업으로 선정했고, 빅데이터와 인터넷, 금융을 결합한 핀테크, 정보기술과 자동차를 연결한 스마트카, 로봇 분야가 메가 트렌드로 꼽혔습니다.

<인터뷰> 성낙환 LG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전자산업이라 할 수 잇는 LG전자나 삼성전자도 관심이 많고, 특히 가전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스마트홈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브릿지/김종학 기자> "메가트렌드 가운데 사물인터넷과 제약 산업의 성장은 이미 코스닥 시장에서 서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 서울반도체성광벤드 등 대기업 부품을 납품하던 업체 중심의 시장에서 올해 게임과 미디어, 바이오 업종 등이 시가총액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남석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원
"기존 제조업 분야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해서 스마트제조, 무인자동차, 헬스케어, LED조명기술, 백신 등 새로운 유망 수출 상품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성장 유망 기업도 바이오,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가장 많이 선정됐습니다.

바이오 업종에서 메디톡스, 씨젠, 인바디 등 10개 종목이,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삼성전자와 SK텔레콤 등 14개 종목이 꼽혔습니다.

이번 메가트렌드 선정 종목은 모두 75개 종목으로 유가증권시장 상장사가 65%에 달했으며, 메가트렌드 선정 기업 가운데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종목은 다음카카오, 삼성전자, 메디톡스, 셀트리온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종학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