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원포인트 레슨 ⑧] 한국투자 한국의힘 펀드

김보미 기자

입력 2017-06-23 17:53  

    <앵커>

    펀드원포인트레슨 시간입니다.

    오늘은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의 힘 펀드에 대해 살펴볼 텐데요.

    김민지 채널영업본부 차장님 스튜디오에 나와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KOSPI 흐름은 2011년부터 계속되었던 박스권 탈출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는데요. 2017년 하반기 주식시장은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김민지 한국투자신탁운용 채널영업본부>

    선진국, 이머징 구분 없이 글로벌 경기는 전반적으로 개선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국내기업의 어닝 증가와 주주친화정책 확대의 영향으로 국내증시도 멀티플 디스카운트가 해소되고 있는 국면입니다.

    2017년 상장기업 순이익이 140조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KOSPI는 펀더멘탈 만으로도 2,500 수준까지는 상승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KOSPI 멀티플이 글로벌 피어 수준인 12배나 13배 수준까지 확장 될 경우에는 그 이상의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이러한 상황을 기회로 이용할 수 있는 수단으로 한국투자 한국의힘 펀드를 추천하고 계신데요.

    시장에 대응하는 펀드의 전략은 어떤것인가요?

    <김민지 한국투자신탁운용 채널영업본부>

    기본적으로 펀드는 장기가치 대비 시장가격과 괴리가 큰 종목에 투자한다는 운용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업의 펀더멘탈 분석에 가장 집중하고 있구요, 한국경제의 국면 변화 속에서 구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종목을 발굴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 한국경제를 새롭게 바꿔나갈 새로운 성장 트렌드는 크게 세가지 정도로 보고 있는데요.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주주친화정책 확대, 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한 신성장 산업.

    이렇게 세가지 관점에서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가하락은 어느정도 마무리 단계로 보이고 있고, 선진국의 재정정책의 확대는 기대 인플레이션의 상승을 가져올 것 입니다.

    경기민감업종에 특히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실적개선이 가능하면서도 밸류에이션 메리트가 높은 소재나 산업재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번째, 최근 기업들은 순이익뿐 아니라 잉여현금 흐름에서도 상당한 개선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정부의 정책방향이 국내 기업을 보다 주주친화적으로 변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점 때문에 주주친화정책 확대로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가능한 기업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많이 듣고 계시는 단어인 4차 산업혁명이라는 트렌드에 따른 신성장 산업도 주의깊게 보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수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실제로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들 외에도 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시장을 선점하거나 산업디지털과 e-커머스 같은 산업 환경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도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광범위한 관점에서 IT기업이나 기술을 활용하여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앵커>

    여러 주식형 펀드들이 있는데도 특히 이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민지 한국투자신탁운용 채널영업본부>

    한국의힘 펀드는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트렌드 속에서 새롭게 변화해야만 하는 한국을 이끌어 나갈 동력을 가진 기업에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러한 변화에 잘 적응하며 안정적 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 믿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주식시장 역시 중장기적으로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기업가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는 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하는 한국의 힘은 좋은 투자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한국의힘 펀드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특징은 스타일에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수출주와 내수주, 가치주와 성장주, 대형주와 중소형주 같은 이분법적인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시장은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 스타일에 치중한 펀드는 변동성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좀 더 유연한 운용을 하며 시장의 변화에 적응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투자의 방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향후 한국시장은 2~3년간 상승추세에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방금 말씀 드린 관점에서 기업의 실적과 밸류에이션, 경쟁력, 글로벌 관점에서의 투자매력까지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여 조정 시마다 저평가 영역이라고 판단되는 기업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편입하여 운용할 계획입니다.0

    <앵커> 어떤 분이 운용하는지도 상당히 중요할 텐데요. 한국의힘 펀드의 운용역은 누구신가요?

    <김민지 한국투자신탁운용 채널영업본부>

    현재 한국의힘 펀드의 운용역은 한준일 차장입니다.

    한준일 차장은 한국의 힘 펀드를 2015년 11월부터 운용하였으며, 1년 반 만에 펀드의 성과를 상위권에 올려놓은 유능한 펀드매니저입니다.

    물론 펀드매니저의 실력도 우수하지만 펀드를 운용함에 있어 당사의 리서치팀과 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한 시너지 효과도 크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앵커>

    투자자분들이 조심해야 하는 향후 국내 주식시장의 리스크는 무엇이 있을까요?

    <김민지 한국투자신탁운용 채널영업본부>

    지난 주 예상대로 미국의 금리인상이 있었고, 하반기에도 한 두차례 정도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금리인상 속도가 빠르거나 중동, 북한과 같은 지정학적 리스트를 가지고 있는 지역에서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확률적으로 이러한 가정을 넣기보다는 글로벌 경제가 점진적인 회복국면의 초입에 있고,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이익증가와 함께 주주친화정책 확대라는 새로운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국내 주식시장에 대한 중장기 전망은 어느 때보다 긍정적일 것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