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도시에 부동산 열풍…거품 위험은 제한적"

입력 2016-09-27 12:00  

LG경제연구원 "부동산 투자자금 유입은 상당 기간 지속"

최근 중국 대도시의 부동산시장 과열 현상이 크게 위험한 수준은 아니라는 분석이 나왔다.

LG경제연구원의 이철용 연구위원과 션지아 책임연구원은 27일 '다시 달아오른중국의 부동산시장, 버블 리스크는 제한적'이라는 보고서에서 "중국에서 일부 대도시들의 집값 버블(거품)이 커졌지만, 전반적인 부동산 버블 리스크(위험)는 과거보다 크지 않다"고 밝혔다.

작년 하반기부터 중국 부동산시장에서 주택을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섰다.

100대 도시의 평균 주택 가격은 올해 들어 8월 말까지 11.7% 올랐고 작년 6월이후 16.6% 급등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크게 발달한 1선도시(대도시)의 경우 집값이올해 들어 8개월 동안 17.7% 올랐다.

중국은 인구와 도시개발 정도에 따라 1∼5선 도시로 구분하고 있다.

중국 부동산시장이 들썩인 요인에는 빠른 도시화와 높은 가계소득 증가 속도,중국인들의 강한 내집 마련 욕구 등이 꼽힌다.

여기에 중국 정부가 경기 부양을 목적으로 시중에 대량으로 풀었던 자금이 부동산시장으로 흘러간 것으로 분석된다.

2013∼2015년 중국의 시중통화량(M2) 증가율은 13%로 명목 국내총생산(GDP, 8.3%)이나 가계소득(9%) 증가율을 뛰어넘는다.

이처럼 풍부한 부동자금이 2014년 하반기에는 주식시장으로 몰렸고 작년 6월에는 주가 급락의 여파로 부동산시장에 집중됐다.

부동산 투자는 경기 급락을 막는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지만, 거품이 낀 지역에서 집값이 크게 떨어지고 은행 부실이 커지면 중국 경제는 경착륙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주택시장의 거품이 일부 대도시에 국한되고 전국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크게 우려하지 않고 있다.

중국 정부는 부동산 투자 열기가 과도한 도시들에서는 집값 안정 대책을 실시하고 주택재고가 여전히 많은 도시에서는 시장 활성화 대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상하이시 정부는 올해 3월 외지인의 부동산 구매 제한, 주택용 토지 공급확대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보고서는 "중국의 지역별 맞춤형 부동산시장 관리가 순조롭게 시행될 경우 부동산시장은 점차 안정을 찾을 것"이라며 "다만 시중 부동자금의 규모가 막대한 점을고려할 때 부동산시장에 대한 투자자금 유입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noj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