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저장장치 SSD 대중화 가속…2년새 가격 절반으로

입력 2014-11-23 07:48  

1GB당 평균 판매가격 처음 0.5달러 밑돌아"내년 가격장벽 해소로 보급 빠르게 확대"

차세대 데이터 저장장치인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시장이 가격 하락과 함께 본격적인 대중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23일 시장조사기관인 IHS테크놀로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56기가바이트(GB)용량의 SSD 평균판매가격(ASP)이 지난 3분기 현재 124달러를 기록했다.

1년 전인 지난해 3분기(171달러)보다 27.5%, 2년 전인 2012년 3분기(226달러)에비해서는 45.1% 하락했다.

최근 2년 사이 가격이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셈이다.

1GB당 가격은 0.48달러로 처음 0.5달러를 밑돌았다. 2012년 2분기 1달러를 밑돌기 시작한 지 2년 만이다.

SSD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반도체를 이용해 정보를 저장하는 저장장치로 자성물질을 이용한 기존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비해 안정성이 높고 정보처리 속도가 빨라 컴퓨터 성능을 눈에 띄게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 데이터센터용 서버나 프리미엄 PC 등 고사양 컴퓨터에 주로쓰였다.

그러다 최근 가격이 하락하면서 활용 범위가 넓어지고 보급이 빠르게 확대되는추세다.

이 같은 SSD 가격 하락은 미세공정 기술의 발전으로 생산효율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낸드플래시의 가격 하락과 맞물려 진행되고 있다.

반도체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낸드플래시(64Gb 8Gx8 MLC) 고정거래가격은 올해 들어 20% 하락했으며, 2년 새 40% 이상 떨어졌다.

SSD 대중화와 낸드플래시 생산효율 개선은 양 부문 세계 1위를 달리는 삼성전자[005930]가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미세공정의 한계를 극복한 3차원 수직구조 낸드플래시(V낸드) 양산을 시작한 삼성전자는 최근 수직구조의 집적도를 높이고 데이터 저장효율을 높이는 3비트 기술(TLC·트리플레벨셀)을 적용한 Ɖ비트 V낸드' 양산 체제를갖췄다.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SSD 전 제품군에 고성능의 3비트 V낸드를 탑재함으로써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더욱 끌어올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경쟁사인 일본 도시바와 SK하이닉스[000660]는 현재 유일하게 V낸드를 양산 중인 삼성전자를 추격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최근 V낸드와 TLC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제품 생산을 준비중이며, SSD 사업 확대와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 SSD 시장 성장과 가격 하락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가장 큰 걸림돌이던 가격 장벽이 해소되고 있어 내년에는SSD 보급이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올해 전 세계 SSD 매출액은 113억4천500만 달러로 지난해(79억9천600만 달러)보다 41.9% 증가할 것으로 IHS테크놀로지는 관측했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