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경남기업 추가지원 않기로‥결국 상폐·법정관리로

김정필 부장

입력 2015-03-27 10:55  



채권단이 자본전액잠식 상태인 경남기업에 대한 추가지원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경남기업은 결국 상장폐지와 법정관리 수순에 돌입하게 됐습니다.

27일 경남기업의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은 "전일 자정까지 채권은행들로부터 추가 지원 동의 여부를 취합한 결과 가결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경남기업은 채권단에 전환사채 903억원의 출자전환과 긴급 운영자금 1천100억원 등 2천억여원에 대한 자금 지원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은행들이 추가 지원을 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음에 따라 경남기업은 이달 말까지 자본전액잠식 해소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될 예정입니다.

이와함께 워크아웃마저 사실상 종료됐기 때문에 경남기업은 법정관리 수순에 돌입할 수밖에 없을 전망입니다.

이럴 경우 상장폐지에 따른 투자자들의 손실과 법정관리에 따른 협력사 등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경남기업에 대한 채권단의 자금 지원 거부는 최근 검찰이 경남기업에 대해 자원외교 비리 수사를 전방위적으로 강화하는 데다 금감원의 외압에 따른 특혜 금융지원 의혹 등으로 감사원 감사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데 따른 부담요인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정부나 당국, 국책은행 등은 경남기업이 법정관리로 갈 경우 경제 전반에 미칠 파장을 감안해 추가 지원을 직간접적으로 독려했지만 자원외교 비리의혹 검찰 수사와 금감원에 대한 감사원 감사, 은행 건전성 등을 감안할 때 추가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채권단의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현재까지 경남기업에는 모두 2조2천억원에 달하는 자금이 투입된 가운데 경남기업이 2013년 10월 세 번째 워크아웃을 신청한 이후 투입된 지원 자금은 총 5천800억원 규모입니다.

현재 경남기업 채권단별 익스포져는 수출입은행이 3천억원대로 가장 많고 이어 서울보증보험이 2천억원대, 주채권은행인 신한은행이 1800억원대, 이어 무보가 1300억원대, 국민은행과 산업은행이 590억원대, 이어 농협이 400억원대 등입니다.

이들 채권은행들은 경남기업의 워크아웃 기간이 길었던 만큼 관련 충당금은 미리 적립해 놓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