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광구 행장도 연봉20% 반납‥농협·기업銀 ‘고심중’

김정필 부장

입력 2015-09-04 13:55   수정 2015-09-04 14:00



[사진] 이광구 우리은행장(좌), 김용환 NH금융 회장, 권선주 기업은행장

-이광우 우리은행장 20%·임원 10% 자진반납
-NH농협금융·농협·IBK기업銀 “동참여부 고심”
-농협·IBK기업銀 “연봉보다 신규채용에 초점”
-한동우·윤종규·김정태 회장 30% 반납 ‘총대’
-BNK·DGB·JB금융 CEO 연봉 20% 반납 결의
-반납 재원 신규 채용 등 고용창출에 활용
-금융지주·은행권·2금융권 등 눈치보기


이광구 행장 우리은행장이 전일 한동우 신한금융 회장·윤종규 KB금융 회장·김정태 KEB하나금융 회장의 연봉 자진반납을 통한 신규 채용·고용창출 결정에 동참키로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성세환 BNK금융 회장·박인규 DGB금융 회장·김한 JB금융 회장 등 지방은행금융그룹 회장단도 4일 연봉 20% 자진반납을 결의하는 등 연봉 자진반납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본 방송 단독보도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509040199)

4일 우리은행 고위 관계자는 한국경제TV 기자와의 통화에서 “인사·HR담당 임원과 이야기 해보니 행장 20%, 부행장과 계열사 임원 등은 10% 선에서 하는 안이 올라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데 이 안으로 가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신한과 KB, 하나금융 회장단의 기본급과 단기성과급 등 연봉 30%를 이달부터 경기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자진반납하는 내용을 발표하자 이광구 행장의 지시로 인사·HR 담당 부서가 관련 안을 검토해 왔습니다.

이 고위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여타 금융지주와 달리 예보의 관리를 받다 보니 은행장이 여타은행의 부행장급, 부행장이 본부장급의 연봉을 받는 등 상황이 여의치 않지만 최근 금융권 CEO들의 신규 채용 확대를 위한 고통분담을 함께하기 위해 동참을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언급했습니다.

정부 관리 하에 있는 우리은행으로써는 여타 대형 금융지주사들의 연봉 반납을 통한 고용 창출의 취지는 십분 이해하면서도 판이하게 차이가 나는 연봉 수준에 따라 이번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았다는 것이 은행 내부의 반응입니다.

여기다 4일 성세환 BNK금융 회장과 박인규 DGB금융 회장, 김한 JB금융 회장 등이 20%에서 연봉 자진반납 폭을 결정함에 따라 이 역시 우리은행의 자진반납 폭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쳤다는 전언입니다.

한편 NH농협금융지주와 IBK기업은행의 경우는 연봉 자진반납 여부에 대해서 내부 논의를 거치고 있지만 연봉 자진반납 보다는 사실상 최근 금융지주 CEO들의 기본 취지가 고용창출에 있는 만큼 신규채용이나, 경력단절 여성 채용 등 쪽으로 포커스를 맞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NH농협 금융지주 고위 관계자는 한국경제TV 기자와의 통화에서 “농협 역시 신한과 KB, 하나금융과는 상황이 다른 데 어떻게 보면 3대 금융지주사 회장들이 반납하는 수준 안팎의 연봉 체계인데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취지나 최근 흐름을 감안할 때 어떻게든 동참을 해야 하지 않겠냐는 것이 내부 분위기 이고 연봉 반납보다는 고용 쪽에 포커스를 맞출 것으로 보여진다”고 언급했습니다.

IBK기업은행은 이와 관련해 아직 언급을 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향후 추이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국책은행이라는 특성상 CEO의 연봉을 올릴 때는 기재부 등의 재가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 반대로 자진반납 등과 관련해서는 제약이 없지만 국책은행장 역시 3대 금융과 비교할 때 연봉에서 판이하게 차이를 보이는 만큼 규모나 시기, 방법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에서입니다.

우리은행은 행장과 부행장, 계열사 임원 등이 반납하게 되는 연봉 재원을 3대 금융지주, 지방은행금융그룹 등과 마찬가지로 인턴, 신규채용 재원, 경력단절 여성 채용 부문 등에 활용할 방침입니다.

신한과 KB, 하나금융 등 3대 금융지주 회장단 등이 총대를 메며 시작된 연봉 자진반납을 통한 고용창출이 BNK, DGB, JB금융 등 지방 금융지주사 회장단에 이어 우리은행 등 시중은행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여타 금융권의 참여 여부를 둘러싼 고민과 ‘눈치보기’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입니다.

한편 주요 금융지주사와 지방 금융지주 CEO들의 이같은 연봉 자진반납 결정에 따라 청년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동참, 저금리, 저성장 기조 지속 등 갈수록 어려워지는 금융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자구노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금융지주와 은행권을 포함한 금융권 연봉 체계에도 일정 부분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금융지주의 한 고위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최근 재계나 기업 등에서 정부의 경기부양, 청년 실업문제 해소를 위해 동참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금융지주사들도 이에 동참해야 하지 않겠냐는 의견 개진이 있었고, 누가 먼저랄 것 없이 흔쾌히 연봉 자진반납을 통한 신규 채용확대 등에 나서면 좋을 듯 하다며 견해를 모은 것으로 안다"며 "고통분담에 각 금융지주사들이 나서는 만큼 관련 업권의 동참이 이어지지 않겠냐"고 언급했습니다.

이어 "금융당국과 금융권이 세미나 등을 통해 금융권 임금체계 개편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연봉 자진반납을 통한 고용창출이 금융권 연봉체계 개편의 새로운 분기점이 되지 않겠냐"고 전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