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충격..금융시장 다음주 초 고비

입력 2016-06-26 10:32  



브렉시트 충격이 가시지 않고 있다.

브렉시트가 결정된 지난 24일 국내 주식, 채권, 외환 등 금융시장은 `검은 금요일`의 공포에 크게 휘청거렸다.

코스피는 전거래일보다 61.47포인트(3.09%) 떨어진 1,925.24로 마감해 2012년 5월 18일(62.78포인트) 이후 4년여 만에 최고 낙폭을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 종가가 달러당 1,179.9원으로 전일보다 29.7원 급등했다.

채권시장에서는 국고채 금리가 일제히 하락(채권값 상승)하면서 사상 최저 기록을 갈아치웠다.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전 거래일보다 8.8bp(1bp=0.01%포인트) 내린 연 1.249%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연 1.25%) 밑으로 떨어졌다.

후폭풍은 어느정도 일까?

일단 내주 초 국내 금융시장은 진정 국면에 접어들지를 가늠하는 고비를 맞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다음 주 월요일과 화요일이 국내 금융시장의 고비가 될 것"이라며 "미국과 유럽 시장의 움직임이 국내 시장에 어떻게 반영될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은은 주말에도 외국의 금융시장 동향 등을 점검하는 데 집중했고 26일 오후 부총재 주재로 종합점검회의를 열 예정이다.

국제금융시장이 요동친 점을 감안하면 오는 27일에도 우리나라 금융시장은 브렉시트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피 등 주식시장이 하락세를 이어가고 원/달러 환율은 상승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작지 않다.

국내에 들어와 있는 영국계 자금의 이탈 현상도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금융시장의 변동성은 전반적으로 완화될 것이라는 데 무게가 실린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유럽중앙은행(ECB)이 시중에 유동성을 더 공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는 등 각국 중앙은행들도 금융시장 안정화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브렉시트로 인한 국제금융시장의 불안감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EU에서 탈퇴하려는 유럽 국가가 추가로 나오면 국제금융시장은 언제든 충격에 다시 휩싸일 수 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도 지난 24일 브렉시트의 영향에 대해 "글로벌 시장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므로 당분간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부정적인 영향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