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1인당 스타벅스 매장 수가 일본보다 2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국내 스타벅스 매장 수는 1천8개로, 한국 인구를 5천50만명(2016년 7월 유엔 인구통계 기준)으로 놓고 봤을 때 1인당 0.00002개꼴이었다.
일본은 인구가 한국보다 2배 이상 많은 1억2천600만명이지만 스타벅스 매장 수는 1천140개여서 1인당 0.000009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인구 11만명 당 1개꼴로 스타벅스 매장이 있는 셈이어서 한국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1인당 스타벅스 매장이 가장 많은 나라는 캐나다였다.
인구가 3천628만명인 캐나다에는 1천35개의 스타벅스 매장이 있어 3만5천명 당 1개꼴로 스타벅스 매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0.00003개꼴이다.
특히 스타벅스가 한국보다 3년 일찍 진출한 일본보다 한국에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주 고객층인 2030 세대 여성들의 브랜드 충성도가 워낙 높은 데다 국내 커피시장이 인스턴트 커피에서 원두커피 중심으로 전환되는 시점에 시장을 선점한 것이 배경으로 꼽힌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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