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대상 금감원] "인원 늘려 더 뽑겠다"…조직적 채용비리

김종학 기자

입력 2017-09-21 09:07  



    <앵커>

    금융감독원 주요 간부와 직원들이 신입 직원 채용서류 조작에 조직적으로 가담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로 드러났습니다.

    또 금융회사를 감독해야 할 금감원 국장과 팀장급 직원들이 차명으로 도박하듯 주식거래를 해온 사실도 적발됐습니다.

    먼저 김종학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금감원은 2015년 9월 공고한 2016년도 신입직원 채용계획에서 경제학 등 모두 7개 분야에서 53명을 뽑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5급 신입직원 채용에는 약 3천명이 지원해 경쟁률만 57대 1에 달했습니다.

    전형 절차에 따라 서류전형은 채용 예정인원의 25배수, 필기전형에선 2배수를 합격시켜야 하는데 당시 금감원 총무국이 이러한 전형 과정에 수차례 개입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금감원 전 총무국장은 지인에게서 "경제학 분야 모 지원자가 필기 합격 대상이냐"는 문의를 받은 뒤 인사담당 팀장을 통해 합격 여부를 묻고선 채용 인원수를 조작했습니다.

    전 총무국장은 해당 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당시 부원장보에게 경제학 분야를 포함해 채용인원을 3명 더 늘리겠다고 보고하고, 대신 IT분야 정원을 축소했습니다.

    이들은 서울소재 대학을 졸업한 다른 지원자를 합격시키기 위해 '지방인재'라고 기재하고, 2차 면접에 당초 계획에도 없는 평판 조회를 집어넣은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싱크> 김성진 감사원 산업·금융감사국 제3과장

    “세평을 통해 탈락한 지원자 대신 다른 분야 지원자를 합격시키면서 예비 후보자도 아닌 사람을 추가로 합격시키는 등 인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훼손하였습니다“

    금감원은 조직적인 채용비리 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감독업무에 연관된 직원들의 투기적인 주식거래를 방치해 감사원의 지적을 받았습니다.

    금감원 모 팀장은 장모 명의로 모바일 주식계좌를 개설한 뒤 2013년부터 4년간 7천여회에 달하는 투기적인 거래를 해왔고, 누적 거래금액만 735억 원에 달했습니다.

    또 신고하지 않고 주식 매매를 하거나 비상장 주식을 사들이고도 신고하지 않은 직원만 43명에 달했고, 23명은 금융거래내역을 제출하지 않아 검찰에 통보됐습니다.

    감사원은 앞서 특혜 채용에 연루돼 물러난 김수일 전 부원장을 비롯해 서태종 현 수석부원장, 이병삼 부원장보 등 이번 채용비리에 관여한 간부들에 대해 인사자료를 통보했습니다.

    검찰은 이들 가운데 현직에 남아있는 전 총무국 직원 3명과 차명주식 거래를 해온 2명에 대해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어서, 수사결과에 따라 금감원 인사에 상당한 파장을 미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김종학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