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발진성 감염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법은?

입력 2017-02-18 10:15  

겨울철 발진성 감염 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법은?

세균·바이러스가 원인…'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는 기본

(서울=연합뉴스) 김민수 기자 = 겨울철 피부에 발진이 생겨서 병원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런 발진은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생기는데 관리를 잘못하면 화상과 비슷한 피부 병변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8일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발진은 균의 독소에 대한 피부 과민 반응으로 인해 참기 힘들 정도의 가려움증과 통증을 일으킨다

먼저 세균 감염으로 인한 피부 발진은 포도알균·사슬알균에 의한 사례가 가장 흔하다. 이 두 가지 균은 직접 피부를 따라 퍼지는 농가진과 균이 분비하는 독소로 인해 온몸에 증상을 보이는 성홍열·독성쇼크 증후군·열상 증후군 등이 있다.

이 중 농가진은 주로 어린이의 코 주변에 작고 붉은 형태로 나타나며 진물과 딱지를 만들어 외관상 보기 흉하게 된다. 만약 코와 입 주변에 생긴 병변을 손으로 만지면 손이 닿는 피부에 재감염을 시키거나 감염되지 않은 주변의 다른 사람에게 전파가 가능하다.

또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피부 발진 종류는 홍역·수두·대상 포진을 들 수 있다.

홍역은 주로 1세 미만 영아와 20대·30대 젊은 층에 많이 발생하는데 고열·기침·콧물 등 호흡기 증상을 보이다가 전신 발진이 나타나는 게 특징이다.

수두의 경우 작은 물집 모양의 발진이 몸통에서 얼굴·팔·다리 등으로 퍼지며 가려움을 동반한다. 면역 상태가 정상인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호전되지만, 발진 부위에 포도알균·사슬알균에 의해 2차 세균 감염이 합병되기도 한다.

특히 수두 환자가 발진 부위를 긁는 행위는 세균 감염의 확률을 높일 수 있으므로 되도록 긁지 않도록 주의하고 손톱을 짧게 깎아 상처를 만들지 않도록 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 외 대상 포진은 과거 수두에 걸렸던 사람에게 잠복기를 거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통증이 견딜 수 없이 심해 40대·50대 중장년층에 매우 두려운 질환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이런 발진성 감염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홍역·수두·대상 포진 백신을 접종받고 겨울철 사람이 많은 곳에 갈 때는 마스크 등을 착용해 호흡기 분비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말한다.

조혜경 가천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피부 발진이 발생했을 때 해당 부위를 긁거나 만지면 병변이 더욱 악화하거나 다른 부위로 퍼지고 다른 사람에게 전파할 가능성이 크다"며 "가려워도 최대한 긁지 말고 의사와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게 바람직하며 평소 손을 자주 씻는 등 개인위생 관리에 철저히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k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