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내년 말 OLED TV 시장 본격 개화"(종합)

입력 2014-07-23 18:50  

<<마지막 문장에 6세대 LTPS TFT 증설 여부를 연내 결정하겠다는 언급 추가.>>"OLED 수율 LCD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개선""환율 변동으로 2분기 영업이익 1천300억원 감소"

LG디스플레이[034220]가 차세대 TV로 주목받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이 이르면 내년 말쯤 본격적으로 열릴 것이라는 전망을 했다.

LG디스플레이 전략마케팅그룹 송영권 전무는 23일 2분기 실적 발표 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가진 실적설명회에서 OLED TV 패널 사업과 관련해 "2015년 말이나 2016년 초 전면 양산체제에 들어가면 의미 있는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고밝혔다.

송 전무는 "OLED TV 패널의 수율(생산효율)이나 퍼포먼스는 이미 만족할 만한수준에 와 있지만 규모의 경제와 비용 절감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인 김상돈 전무는 "과거 LCD의 경우 90%의 수율을 달성하는 데 6년이 걸렸지만 현재 우리는 (OLED 패널 수율을) 2배 이상 빠른속도로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시험 가동 중인 중국 광저우(廣州)의 8세대 LCD 공장에 대해서는 "올해 3분기 후반부터 풀가동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LG디스플레이는 2분기 실적에 미친 환율 변동의 부정적인 영향이 컸다고지적했다.

김 전무는 "환율이 예기치 않은 변수로 작용하면서 영업이익 개선이 기대에 못미쳤다"며 "환율 때문에 영업이익에서 1천300억원 정도의 마이너스 효과가 생겼다"고 밝혔다.

하지만 28억 달러 규모의 외화부채 평가이익이 늘어나면서 순이익에서는 환율의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했다고 덧붙였다.

3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환율과 지역별 재고 등 변수가 있지만 패널 가격의 상승 기조가 유지되면서 매출이 두자릿수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또 2분기 실적 개선에 기여한 UHD TV 패널은 매출 비중이 하반기 10% 중반까지올라가면서 연간 10%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10세대(2880×3130㎜) 디스플레이 생산라인 투자와 관련해서는 "투자 규모가 워낙 커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투자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송 전무는 스마트폰용 패널과 관련해 "6세대(1500×1850㎜) LTPS(저온폴리실리콘) TFT(박막트랜지스터) 생산라인의 추가 증설 여부를 연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