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 생긴 한전, 에너지 신산업 투자 '탄력'

입력 2014-09-21 08:15  

사업 속도조절 필요성 감소…"여타 자산매각 계획은 예정대로"

한국전력[015760]이 서울 삼성동 부지 매각 입찰을 통해 기대를 뛰어넘는 수익을 얻게 되면서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투자여력도 동시에 커졌다.

부지 매각자금은 부채감축에 투입되겠지만, 빚을 줄이는 데 보태려 했던 다른재원에 여유가 생긴 만큼 정부가 역점을 둔 사업에서부터 투자 속도를 높일 것이라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에너지 신산업에서 한전이맡은 역할이 크다"며 "한전이 기대 이상으로 많은 부지 매각자금을 확보한 점은 에너지 신산업 추진에 촉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근 정부는 정보통신기술(ICT) 등을 활용해 절약한 전기를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삼는 것을 골자로 한 에너지 신산업 육성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력수요가 적은 시간대에 에너지저장장치(ESS)나 전기차 등에 모아둔 전기를한전에 되팔 수 있도록 하는 등 새로운 전력시장 모델을 만들어 관련 산업을 키우겠다는 게 핵심 내용 중 하나다. 내년부터 시범사업이 시작된다.

이를 위해 한전은 ESS나 전기차에 충전된 전기를 전력망에 재공급하고 요금을치를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에너지 신산업의 인프라 역할을 하는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을 전국에 확산하려면 에너지 소비량을 잴 수 있는 지능형 계량기(AMI) 등을 곳곳에 설치해야 하는데 이런 기반시설 구축에도 한전이 역할을 맡는다.

울릉도와 같은 도서 지역에는 외부 전력공급 없이 자체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등으로 전력을 조달하는 자급자족 형태의 전력망인 마이크로그리드를 구축할 예정인데, 이 사업을 주관하는 것도 한전이다.

이런 정부 시책이 어떤 면에선 한전에 부담이 됐던 것도 사실이다. 부채 중점관리 대상 공공기관으로서 빚을 대폭 줄여야 하는 마당에 에너지 신산업 투자에도 나서야 했기 때문이다.

정부의 지침에 따라 부채를 낮추려면 예정된 일부 사업은 속도를 조절할 필요도있었다. 하지만 본사 부지매각에서 감정가의 3배가 넘는 10조5천500억원의 매각금액을 챙기자 사업 속도조절론이 쑥 들어간 모습이다.

이에 따라 한전은 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정책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투자 속도를높일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로 한 정부 관계자는 "정책 시행에 탄력을 줄 방안을 한전과 함께 검토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한전이 부채감축을 위해 한전KPS[051600] 등 계열사 일부 지분이나 여타의 자산을 매각하는 방안도 거둬들이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있었지만 재무건전성회복을 위한 자산 매각 계획은 변함없이 추진한다는 게 한전의 입장이다.

한전 관계자는 "경영 정상화를 위해 미리 세워둔 자산 매각 계획에는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