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BMW X5 신형 전기차에 배터리 공급할 듯

입력 2015-03-01 06:15  

삼성SDI가 최근 마그나 슈타이어 배터리팩 부문을인수합병(M&A)해 전기차 배터리 일관 사업체제를 갖춘 동력을 바탕으로 BMW 신형 전기차에 배터리 공급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1일 시장조사기관 IHS와 업계에 따르면 삼성SDI는 BMW와 지난해 체결한 MOU에따라 내년까지 현 수준보다 최소한 20∼30% 늘어난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셀을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IHS는 삼성SDI가 BMW i3 EV, i8 PHEV에 이어 BMW의 차세대 전기차 모델인 X5 PHEV에도 배터리를 공급할 것으로 예상했다.

BMW는 신형 전기차로 4륜 구동에 340마력의 최고 출력, 유럽 기준 25㎞/ℓ의 연비를 갖춘 X5 e드라이브를 올해 내놓을 예정이다.

전기자동차 종류는 내연기관(엔진)이 중심이고 배터리가 보조하는 HEV(하이브리드 전기차)와 내연기관이 있지만 외부에서 플러그를 통해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내연기관 없이 배터리로만 주행하는 EV(전기차)로나뉜다.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2014년 210만대에서 연평균 24% 성장해 2020년에는 770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특히 PHEV는 2014년 10만대에서 2020년 170만대로 17배나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는 작년 7월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중장기적으로 BMW그룹에 수조원 규모의 전기차용 배터리를 공급한다는 MOU를 체결했다. 당시엔 BMW i3와 i8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한다는 내용만 언급됐다.

삼성SDI 측은 전기차 배터리가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이라는 사업의 특성 때문에 공급업체에서는 구체적인 공급 내역을 공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삼성SDI는 현재 BMW 외에 크라이슬러와 인도 마힌드라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포드와는 납축배터리를 리튬이온 배터리로 전환하기 위해 공동 개발하는 상태다. 일종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전기차 형태라고 한다.

폴크스바겐과도 전기차 분야 협력에 관해 언급된 바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신수종 사업의 하나로 키우는 전기차 배터리 프로젝트를 위해 최근 3년간 노르베르트 라이트호퍼 BMW그룹 회장, 댄 애커슨 GM 회장, 도요타 아키호 도요타 회장, 마르틴 빈터코른 폴크스바겐 CEO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CEO들을 잇따라 접촉한 바 있다.

삼성SDI는 지난달 23일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기업인 마그나 슈타이어의 배터리팩 부문 자회사인 MSBS의 지분 100%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배터리 셀(cell)은 전기차에 쓰이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기본 단위이고, 셀 10여개를 프레임에 묶어 넣은 조립체가 모듈(module)이다. 모듈 6∼10여개에 BMS(배터리관리시스템), 냉각시스템을 장착한 전기차 배터리의 최종 형태가 배터리 팩(pack)이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