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주총장에선 ISS 권고와 상반된 결과 다수 나와

입력 2015-07-03 20:37  

피아트-크라이슬러 합병 등 반대했지만 주총안건 통과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가 3일 삼성물산[000830]과 제일모직[028260]의 합병에 반대할 것을 권고하는 보고서를 냄으로써 삼성물산 측에 적잖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삼성물산 측은 합병의 정당성·적법성과 주주 이익을 법원도 인정했다며 ISS의보고서에도 합병이 무리없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외 인수합병(M&A) 사례를 살펴보면 ISS의 권고에도실제 주총에서는 합병이 승인된 경우도 상당수 나왔다.

지난해 8월 피아트와 크라이슬러의 합병을 앞두고 ISS는 피아트 주주들이 합병안에 반대할 것이라는 의견서를 냈다. 합병이 주주 권리를 약화시킬 것이라는 견해였다.

그러나 주총 참석자 80% 남짓이 합병안에 찬성표를 던져 양사 합병이 승인됐다.

2013년 메트로PCS와 T모바일 USA의 합병에서도 ISS의 입장은 합병 반대였으나주총 결과는 합병 승인을 포함해 10여개 안건이 모두 통과됐다.

2012년 클렌코어와 엑스트라타의 합병을 앞두고도 ISS는 "장점이 매우 미미하며시너지가 의문스럽다"는 견해를 냈지만 합병안 찬성률은 무려 99.4%나 됐다.

이사진 선임 과정에서도 ISS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한 사례도 있다.

지난달 구글 보상위원회의 이사진 재선임 안건에 대해 ISS는 "소수의 특정 이사진에 합리적 기준 없이 지나친 보상을 준다"고 반대했으나 이사진 3명은 재선임됐다.

지난 5월 듀폰 이사 선임 때는 ISS가 행동주의펀드인 넬슨 펠츠를 지지했지만주총 결과는 반대로 듀폰 측이 제안한 이사 후보들이 모두 선출됐다.

가까운 일본의 사례도 있다.

소니가 히라이 가즈오 CEO를 재선임할 때 ISS는 최근 몇 년간 저조한 실적으로주주가치를 훼손했다고 반기를 들었으나 주총 결과는 88%의 지지율로 재임명됐다.

도요타의 신주 발행 건도 ISS의 반대를 무릅쓰고 발행안건이 통과됐다.

국내에도 몇몇 사례가 있다.

지난 3월 CJ[001040]의 이사 재선임 당시 ISS는 사내이사들의 감시·견제 의무불이행을 문제삼았지만 재선임 안건은 통과됐다.

SK C&C와 효성[004800]의 사내이사 재선임 과정에서도 ISS는 형사소추된 이사를재선임할 수는 없다는 의견을 냈지만 주주들의 실제 반대를 끌어내지는 못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