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에 영향 미친 사건은?' 현대차 역사에세이

입력 2015-10-09 15:39  

현대차그룹 주요계열사 인적성검사 실시

'인류 역사 발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역사적 사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어떤 의의가 있는지 서술하시오.'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역사적 사실이나 사건을 한가지 선택하고 선정 기준과 이유를 서술하시오.' 현대자동차가 9일 대졸 신입사원 선발 과정의 하나로 출제한 역사에세이 문항이다. 수험생들은 2개 문항 중 하나를 선택해 30분간 700자 안팎으로 써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역사에세이 문제에 대해 "역사관과 인문학적 소양이 도전과 창의, 열정, 협력, 글로벌 마인드 등 5가지 가치에 맞는 인재를 뽑기 위한 것"이라고설명했다.

2013년 하반기부터 실시되고 있는 현대차 역사에세이에서 근현대사 관련 문제가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대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현대차가 이같은 분위기를 의식해 경제발전에 대한 문제를 낸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도 있으나 현대차 측은 "특정한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그룹 계열사 가운데 유일하게 인적성검사 이외에 역사에세이 시험도시행하고 있다. 응시자의 역사적 소양과 가치관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올해 상반기에는 '역사적 사건 하나를 선정해 현대자동차의 5개 핵심 가치 가운데 2개 이상을 연관지어 서술하시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을 긍정적으로 보는지 부정적으로 보는지 서술하시오.' 등이 출제됐다.

지난해에는 '우리나라 위인 가운데 역사적으로 저평가된 인물을 골라 그 인물을재조명하라', '단기간 성장한 몽골, 로마제국의 성장요인과 현대차가 지속성장하는방안을 서술하라' 등이었다.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012330],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004020] 등 현대차[005380]그룹 주요 계열사는 이날 서울, 부산 등지에서 대졸 신입사원 서류 통과자를 대상으로 인적성검사(HMAT)를 실시했다. 이번 시험에는 전국적으로 2만명 안팎이 응시한 것으로 추산된다.

인적성 검사는 실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적 능력 및 적성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언어이해, 논리판단, 자료해석, 정보추론, 도식이해, 인성검사 등으로 구성됐다.

한편 10일에는 LG[003550]그룹과 현대중공업[09540]의 인적성시험이 각각 치러진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