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성신약 "삼성물산 합병 불공정"…반대표 행사 시사(종합)

입력 2015-06-28 18:07  

윤석근 대표 "일성신약 주주가치 훼손 안 돼"

삼성물산 지분 2.11%를 보유한 일성신약[003120]의 윤석근 대표이사가 "합병이 불합리하고 불공정하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안다"면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간 합병에 대해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일성신약 최대주주인 윤 대표는 28일 연합뉴스와 전화 통화에서 "삼성물산이 이번 주주총회에서 합병을 결의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달 17일 주총에서 반대표를 행사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윤 대표는 1대 0.35인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간 합병 비율에 대해 "주가라는 것이 사업 가치나 자산 가치를 그때그때 정확히 반영한다고 할 수 없다"며 "몇 개월의주가로 합병 비율을 정하는 것은 상당히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윤 대표는 "국민연금도 옛날처럼 윗분 한두 명이 움직이는 조직이 아니다"라면서 "국민연금도 팩트(사실)를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은 삼성물산 지분 10.15%를 보유하고 있어 이번 합병의 캐스팅 보트를쥔 것으로 간주된다.

그는 "삼성물산처럼 많은 주주가 참여하는 회사는 합병에 대해 주주들에게 그렇게 통보하듯이 해서는 안 된다"며 "법적인 하자는 없지만 현실적으로나 상식적으로나 이해하기 어려운 행보였다"고 비판했다.

윤 대표는 "(합병이) 절대적으로 무리라고 생각한다"며 "합병 결의 통과 여부를떠나서 해외에서 삼성물산의 신뢰와 평판이 무너지는 것은 어떻게 할 것이냐"고 되물었다.

그는 주총에서 반대표를 행사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히말라야캐피탈 등 일성신약의 국내외 주주들과 계속 소통하고 있다"며 "일성신약의 주주 가치가 훼손되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다는 게 기본적인 생각"이라고 답했다.

특히 "단 10주를 가진 사람도 (합병을) 부정적으로 본다"고 언급하면서 합병안에 강한 거부감을 드러냈다.

지난 3월 말 현재 일성신약 주식의 49.48%는 일성신약이 자사주로 갖고 있고 최대주주인 윤 대표와 특수관계인 지분은 32.4%이다. 또 미국 투자사인 히말라야캐피탈이 5.2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히말라야캐피탈은 재무적 투자자이지만 일성신약이 보유한 삼성물산 지분 가치를 높게 평가해 투자한 상황이어서 합병안에 부정적 의견을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ch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