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팔자' 공세…"증시 변동성 확대"

입력 2015-07-27 12:00  

대외 불확실성 커지며 코스닥도 급락

대외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자 국내 주식시장에서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다.

당분간 미국 기준금리 인상 우려 등에 따른 달러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증시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내부적으로도 국내 기업 실적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상승 동력을 찾지 못하고있어 향후 전망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 달러 강세에 외국인 순매도 행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안팎으로 부정적인 요인이 부각되면서 27일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코스피와 코스닥은동반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장중 1,170원대로 올라섰다. 이는 2012년 6월 2일(종가 1,170.5원) 이후 3년1개월여 만이다.

주식시장에서는 코스피가 2,030선으로 후퇴했고 코스닥지수는 2% 넘게 급락해 750선으로 밀렸다.

양 시장 모두 외국인의 '팔자' 공세가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다.

외국인은 오전 11시40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376억원, 코스닥시장에서 593억원어치 순매도했다.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경계감과 이에 따른 달러 강세로 최근 신흥국 증시에서는 외국인의 자금 유출이 이어지고 있다.

한요섭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달러 강세와 중국 경기 둔화 등으로 국제 원자재가격 하락이 가속화되면서 남미 등 신흥시장의 위기가 재현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고 외국인 이탈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 24일 발표된 중국의 7월 차이신(Caixin)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잠정치는 48.2로, 시장 전망치(49.7)와 전월치(49.4)를 밑돌면서 중국 경기 둔화 우려를키웠다.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 실적 전망치의 하향조정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외국인은 이달 들어 24일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7천497억원, 코스닥시장에서1천999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같은 기간 기관 투자자는 유가증권시장에서 1조1천150억원어치를 순매도했고,코스닥시장에서 4천734억원어치의 매수 우위를 나타냈다.

◇ 대형주 부진 지속…"중소형주도 위험 관리해야" 최근 대외 변수와 외국인 자금 이탈은 그동안 부진한 흐름을 보여온 대형주에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원화 약세로 대형 수출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신흥국경기 둔화와 실적 악화 등의 악재가 더욱 부각되는 양상이다.

증시 전문가들은 당분간 국내 증시가 약세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류용석 현대증권 시장전략팀장은 "기관의 순매도가 지속되고 있는데다가 외국인'팔자' 공세가 가세하는 초입이어서 증시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다"며 "특히 수급이나 펀더멘털(기초여건) 측면에서 열위인 대형주에 대해 보수적 시각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선주들의 대규모 손실 우려와 유가 등 상품가격 급락에 따른 소재·산업재 업종 타격 가능성 등으로 투자심리도 악화된 상황이다.

중소형주는 상대적으로 견조한 흐름을 보여왔지만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

코스닥시장 신용융자 잔고가 8조원을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이날 코스닥의 급락도 이러한 위험을 반영한 현상으로 풀이된다.

한요섭 연구원은 "미국 증시의 조정 가능성 함께 신흥시장의 위험이 고조되고있다는 점에서 중소형 성장주에 대한 단기적인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며 "장기적인낙관론에도 최근 나스닥 대비 코스닥 제약·바이오업종의 주가수익비율(PER)이 큰폭으로 올랐다"고 설명했다.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된 가운데, 단기적으로는 28~29일(현지시간)열리는 FOMC 회의가 중요한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7월 FOMC 회의 결과에 따라 세계 금융시장의 방향성이 결정될 것"이라며 "미국 금리 인상과 달러 강세에 대한 우려가 잦아들어 시장이안정되고 외국인의 매수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doub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