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부품경쟁력 및 성장동력 확보'··기대감 '고조'

지수희 기자

입력 2014-07-25 16:52  

<앵커>
2분기 깜짝 실적을 낸 LG전자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LG이노텍 등 부품사들의 경쟁력이 확보된데다 자동차 부품사업 투자 등 미래성장동력도 확보되면서 LG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수희기자입니다.

<기자>
예상치를 뛰어넘는 LG전자의 선방에 시장이 깜짝 놀랐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6천62억·전분기 비 26%↑/시장예상치 5300억원)

특히 모바일사업부는 사상 최대 스마트폰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1년 만에 `흑자전환`이라는 결과를 내놓으면서 그동안의 불안감을 한방에 해소시켰습니다. (LG전자 스마트폰 판매량 2013년 2분기 1210만대, 3분기 1200만대, 4분기 1320만대, 2014년1분기 1230만대, 2분기 1450만대)

스마트폰 흑자기조는 3분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터뷰>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위원
"3분기 G3의 글로벌 판매가 본격화 될 것입니다. 이미 지난 2분기 1400만대를 넘어섰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와 플래그십 모델 라인업이 확대가 영항을 미칠 것입니다."

`G3`효과는 LG전자에 부품을 공급하는 LG이노텍과 LG디스플레이의 전망도 밝게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LG전자의 선방에 힘입어 지난 2분기 LG이노텍은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고, LG디스플레이도 환율영향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실적을 내놨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 LG이노텍 899억원(152%↑) LG디스플레이 1631억원(73%↑)

증시전문가들은 LG전자를 중심으로 LG그룹 IT 3인방의 성장세는 "이제 시작단계"라고 설명했습니다.

미래성장동력으로 삼은 `자동차 부품 사업`도 지속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7월 자동차부품사업본부(VC)를 출범시키고 전기차 부품과 커넥티드카 관련 정보통신 기술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시간 위치정보확인이나 전화 문자 등 스마트폰 기능을 자동차 계기판에서 가능하도록 하는 차량용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또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된 IT기술(전기차 배터리매니지먼트시스템, 모터컨트롤유닛 등)개발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폰과 가전 등 LG전자의 핵심기술과 계열사들의 기술이 더해지면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LG는 충분히 경쟁우위를 갖출 수 있다고 분석합니다. (LG화학-전기차배터리, LG이노텍-모터·카메라모듈·LED램프, LG디스플레이(차량용 디스플레이)

<인터뷰>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위원
"자동차의 엔진은 배터리가 중요한데 LG화학이 담당하고 있고, 스마트폰과 에어컨 기술이 LG디스플레이와 만나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강점이 있습니다. 또 모터나 카메라모듈은 LG이노텍이 담당하고 있어 LG그룹은 자동차 부품시장에서 충분하 강점이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향후 2~3년 후 부터 LG전자에서 전기차 부품 관련 매출이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