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N] 신세계 부당내부거래 또 도마 위

입력 2014-10-21 18:10  

<앵커>

신세계그룹 계열사 간의 부당한 내부거래가 국정감사 도마위에 올랐습니다.

그룹 내 IT자회사가 100억원 대의 육류 가공 설비를 구매해 이마트 물류센터에 공급했습니다.

이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앵커>
신세계그룹이 정육 설비와는 전혀 관련성 없는 IT계열사를 통해 내부거래를 했다는 내용인데요,
산업팀 이문현 기자와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신세계 계열사 간의 내부 거래 정황을 다시 한번 짚어주시죠.
<기자>
네, 리포트에서 보신 대로 신세계 이마트가 계열사를 통해 부당한 내부거래를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경기도 광주에는 전국 각지로 정육을 배송하는 이마트 미트센터가 있습니다.
한국경제TV가 단독으로 입수한 신세계 내부 문건에 따르면 이마트 미트센터에 설치된 육가공장비를 신세계그룹의 IT계열사인 신세계I&C가 이마트에 납품을 했다는 겁니다.
쉽게 말해, 고기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정육점에 들어가는 냉동 장치를 정육점 주인 대신 구매해서, 수수료를 챙기고 다시 판매 한 것입니다.
문제는 이 설비가 100억원대 비용이 들어간 장비라는 것과 이 과정에서 I&C가 3%의 납품 수수료까지 챙겼다는 점입니다.

<앵커>

부정거래 의혹이 일 만 하군요. 당시 내부에서도 잡음이 있었다는데, 어떤 잡음이 있었던 겁니까?

<기자>
앞서 리프트에서도 보셨듯이, 이 메일은 I&C의 납품에 대한 결재가 이뤄진 후, 신계계그룹의 구매 담당 실무자가 해당 임원에게 보낸 내용입니다.
"죽으라고 비용절감하면 뭐합니까. 이런 곳에서 쓸데없이 2억원씩 세고 있는데"
비용 절감에 쫓기는 실무자 입장에서는, IT회사를 통해 100억원이 넘는 정육 설비를 구매하고, 3% 수수료까지 얹어 주었으니 화가 나는 건 당연해 보입니다.
내용을 정리해 보면, 2011년9월30일. 이마트 김 모 팀장이 재무를 담당하던 이 모 상무에게 신세계I&C로부터 정육 설비를 구매하겠다는 기안을 올리고, 해당 팀 본부장이 결재를 합니다.
같은 날, 이 사실을 알게 된 신세계그룹의 실무자 김 모 부장은 앞서 보여드린 메일을 이 모 상무에게 보내며 반대 의사를 표시한 것입니다.

<앵커>

다시한 번 정리해보죠. 이마트의 장비 구매에 전혀 관련이 없는 계열사인 신세계 I&C가 100억대 장비를 대신 구매해주고 수수료를 챙긴 건데,
그렇다면, 신세계 I&C가 그룹 내에서 차지하는 역할과, I&C에 대한 오너 일가 지분을 살펴볼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기자>

네. 우선 신세계I&C의 지분 구조를 보실 필요가 있는데,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4.31%, 정재은 명예회장이 2.33% 등 총수 일가가 6% 넘는 지분을 보유한 신세계 계열사입니다.
총수일가가 출자한 계열사에 ‘일감 몰아주기’ 논란이 제기될 수 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중요한 점은, 우선 화면을 보시죠.
같은 해 11월, 신세계는 논란이 불거지자 내부 감사에 착수했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이 거래는 당위성이 없고 앞으로 제조 장비는 이마트가 직접 구매하라고 내부감사기관이 조언하기까지 했습니다.
전문성을 갖춘 이마트가 직접 설비를 구매하면, 제품 선별을 더욱 공정하게 할 수 있고, 불필요한 지출인 수수료 3%도 세이브할 수 있는 사안입니다.
물론 3%가 이마트 전체에서 큰 돈은 아닐 수 있지만, 그만큼 주주들의 이익이 훼손된 겁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건 공정거래법 위반이 아닌가요?
<기자>
공정거래법은 이같이 실질적인 역할이 없는 특수관계 회사를 통한 내부거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합당하지 않은 이익을 취할 수 있고, 실제로 이렇게 공정위 조사까지 필요한 부당한 거래로 확장되기 때문이죠.
관련해서 이상규 정무위원회 의원의 인터뷰를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
"전문 회사가 아닌 IT솔루션 계열사가 이 구매를 한 겁니다. 정말 말도 안되는 거래를 한 거구요. 1천만원 이상의 단일 거래에 대한 불공정 행위는 공정위가 바로 조사를 해야할 사인입니다. 회사 자체 감사에서도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구요, 내부의 이런 부당한 거래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사와 지도가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노대래 공정거래위원장도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앵커>

네. 신세계그룹의 경우 이런 부당한 거래가 드러난 사례가 한두번이 아니죠?

어떤 일들이 있었습니까.
<기자>
네. 우선 대표적으로 지난해 ‘재벌빵집’ 논란을 일으켰던 신세계SVN 사건이 있었습니다.
SVN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동생인 정유경씨가 40%의 지분을 갖고 있는 제빵 회사인데, 이 회사의 매출을 늘리기 위해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이 판매수수료율을 1%로 책정해 기소된 바 있습니다.
또 이마트는 다른 유통업체에서 판매되는 가격을 상시 모니터링해서, 이마트보다 낮게 판매를 할 경우, 납품업체 담당자에게 연락해 할인 행사를 중단하라고까지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어제 국감장에서 이 문제가 불거지자, 증인으로 참석한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가격 통제 사실을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지난해 국감에서 이마트에브리데이를 통한 `변종SSM` 확장 논란에 휩싸였는데요, 정용진 부회장이 직접 증인으로 참석해 변종 SSM사업을 중단한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올해 대출 알선까지 해가며 변종SSM과 사실상 동일한 형태의 가맹점 모집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가맹점을 늘리는 과정에서도 법망을 피하기 위한 작업들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노대래 공정위원장이 이들 사안에 대해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부당지원행위와 관련한 신세계의 속살이 드러날 지 주목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