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생창업기업 생존율 높인다.."선진국형 창업 생태계 도모"

입력 2015-01-25 15:48  



`죽음의 계곡` (데스밸리) 해결에 정책역량 집중 계획

[한국경제TV 최경식 기자] 올해부터 정부는 신생창업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대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성장도약 단계 기업들이 창업 4-5년 차에 맞이하는 `죽음의 계곡`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복안이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청은 25일 중소 중견기업 육성방안과 구체적인 정책계획이 담긴 `2015년 중소기업청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중소기업청 업무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청년창업펀드와 외국자본 공동투자펀드 등 벤처펀드를 2조원 가량 조성해 이 중 1조 8000억원을 창업기업 지원에 투자하기로 했다. 투자액 1조 8000억원은 전년 대비 10% 증가한 것이다. 또한 창업기업의 족쇄로 여겨졌던 연대보증 문제와 관련해서도 연대보증의 면제 프로그램 대상을 기존 창업 기업에서 (심사등급) 우수 기업으로 넓힐 방침이다.

아울러 오는 3월부터 창업 3-7년 차 기업에 대한 `창업도약 패키지 지원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투자되는 금액은 총 1100억원이며 성장 도약단계에 들어간 기업의 해외현지화 R&D 및 양산 자금, 그리고 디자인과 금형 개선 등에 일괄적으로 지원된다.

창업한지 7년 이내 기업에 대한 R&D 투자 지원 자금도 1600억원으로 상향조정한다. 이는 작년 1400억원보다 200억 정도 증가한 액수로서 해당 지원 자금은 최대 1년 간 2억원씩 약 1000여 개 기업에 지원될 예정이다. 또한 각종 저금리의 정책지원자금과 사업환경 등이 조성된다. 정부는 창업기업지원자금과 투융자 복합금융 등 정책자금 1조 4000억원을 약 3% 내외의 저리로 공급하는 동시에 창업 3-7년차 기업에 총 282개 창업보육센터를 활용한 사업공간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은 "올해부터 소위 `죽음의 계곡` 문제 해결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창업생존율이 제고돼야 창업과 성장, 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벤처 창업 생태계가 정착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 번 무너지면 쉽게 재기할 수 없었던 살벌한 창업환경에도 개선노력이 가해진다. 정부는 다음달 2월에 `경영개선 건강관리`를 만들어 중소기업진흥공단 및 은행권 등이 자구책을 마련하는 기업을 지원하도록 독려할 방침이다. 그리고 5-6월에 각각 재도전센터와 `성실실패 가이드라인`을 조성해 재도전을 모색하는 기업인들이 보다 빠르게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해 체결된 한중FTA에 대비한 중기지원대책도 마련된다. 정부는 2017년까지 충칭을 포함한 중국 내륙지역에 중기 진출거점을 기존 5개에서 10개로 확장하고 현지 중소기업 지원센터도 1개에서 7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한 중국 내에서의 중기 유통망을 확충하기 위해 주요 거점 지역에 중소기업 전용매장을 신설(4개)한다는 방침이다.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들을 위한 투자 자금도 대거 수혈된다.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중국 진출 중소기업 R&D`를 전년 대비 100억원 가량 확충(총 200억원)하고 중국 진출 지원 펀드를 약 5000억원 조성해 안정적인 진출 환경을 모색한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번 업무계획을 통해 중소 중견기업 수출비중이 지난해 34%에서 오는 2017년에는 37%로 올라가고 중견기업 숫자도 작년 2850개에서 2017년에는 3500개 수준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아울러 창업환경 및 세계은행 순위도 글로벌 탑 10 진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소기업청의 한 관계자는 "중기청 업무계획은 2017년까지 신생창업 기업들의 생존율을 10%p 올리고 선진국형 창업 생태계를 도모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면서 "발표된 주요 업무계획들이 조속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련부처들과의 협력네트워크 강화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중소기업청)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