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 초긴축 경영 돌입…"2조5천억원 절감"

입력 2015-11-25 06:17   수정 2015-11-25 06:53




사상 최악의 경영 위기에 처한 국내 대형 조선 3사가 총 2조5천여억원에 달하는 자구안을 내놓고 초긴축 경영에 나섰다.

자산 매각, 인건비·경비 절감, 시설 투자 축소 등 더 이상 짤 수도 없을 만큼 마른 수건을 짜보기로 한 결과물이다.

이는 당분간 유동성을 확보하는데 효과가 있겠지만 조선 시황이 살아나지 않는 한 장기적으로 버텨낼 수 있을지는 장담하기 어려워 보인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는 실적 개선 또는 경영 정상화까지 총 2조5천억원 규모의 긴축 경영을 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이 1조8,500억원, 현대중공업 그룹 5천억원 이상, 삼성중공업 1,500여억원 규모다.

채권단의 4조원대 지원을 받는 대우조선은 이미 자구계획을 이행하고 있다.

부동산 등 비핵심 자산을 전량 매각해 7,500억원을 조달하고 향후 3년간 인적 쇄신, 직접경비·자재비 절감, 공정 준수를 통한 지연배상금 축소 등으로 1조1천억원 이상의 손익 개선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최근 연수원과 골프장 용도로 활용하던 비핵심 자회사 에프엘씨(FLC)를 매각했다.

지난 8월 이후 본사 임원을 55명에서 42명으로 30% 줄였으며 임원들 임금에서 기본급의 10~20%씩을 반납하도록 했다.

이달 말까지 희망퇴직과 권고사직 등을 통해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1,300명 중 300명을 감축했다.

내년 1월부터는 현재 시행 중인 임금피크제도 강화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 그룹은 최근 전 계열사 긴축 경영을 선언했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등을 포함한 전 계열사의 급여 반납 등 인건비와 각종 경비 절약, 시설 투자 축소 등을 통해 5천억원 이상을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 자체의 절감액만 3,500여억원에 달한다.

현대중공업 그룹은 계열사 전 사장단이 급여 전액을 반납하고 임원들도 직급에 따라 최대 50%까지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등 조선관련 계열사에서는 부서장까지도 급여의 10%를 반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은 또 불필요한 모든 사내외 행사와 각종 연수프로그램도 흑자를 달성할 때까지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시설투자도 축소하거나 보류하기로 했다.

임원들도 출장 시 6시간 이내는 회장, 사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이 일반석을 이용하기로 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그룹 전체로 볼 때 이번 긴축 경영으로 5천억원 이상의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흑자 달성 시까지 전사적인 노력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도 임원 감축과 비효율 자산 매각 등을 단행하고 있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지난 8월 임원 100여명과 거제 조선소에 모여 구조조정 방안을 놓고 토의를 벌인 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임원 감축과 비효율 자산 매각 등의 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다고 밝힌 뒤 계획대로 시행 중이다.

그러나 이같은 조선 빅3의 초긴축 경영에도 조선업 불황이 장기화할 경우 계속 견뎌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유가 하락 등으로 조선 시황이 장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면서 고객사들의 선박 발주 취소가 잇따르는데다 완공한 선박마저 인도를 거부하는 사태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대형 조선 3사가 긴축 경영을 들고 나왔지만 실제로 얼마큼 줄일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한다"며 "문제는 조선 시황이 살아나야 하는데 현재로선 답이 없다"고 우려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