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준 기자의 알투바이오] 코너에 몰린 금융위·삼성바이오로직스, 해법 시나리오는?

양재준 선임기자

입력 2018-11-12 13:38   수정 2018-11-14 07:40

지난 7월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고의적 공시 누락`으로 검찰 고발 등의 제재를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논란의 핵심이었던 분식회계에 대해서는 판단을 유보하고 금융감독원에 재감리를 요청하는 단서를 달았습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석 달간의 재감리를 통해 바이오젠과 합작설립한 2012년부터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가 아니라 관계회사로 인식해야 했다며 `회계처리 위반 중과실(고의적 분식회계)`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증권선물위원회의 재감리가 열리면서 기다렸다는 듯이 정치권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내부 문건들이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벼랑끝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알투바이오에서는 14일로 예정된 증권선물위원회의 재감리 결론에 미칠 영향에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고의적 공시 누락 VS 고의적 분식회계
지난 7월 증권선물위원회는 `고의적 공시 누락`으로 결론을 지었습니다.
당시 증선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로 공시를 누락했다며 담당 임원 해임권고와 감사인 지정, 검찰 고발 등을 의결했습니다.
또, 추가로 금융감독원이 논의과정에서 알게 된 회계처리기준 위반 혐의를 엄격하게 밝히고 처분의 내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특정할 수 있도록 추가 감리 보고를 하라는 것입니다.
지금와서 돌이켜 보건대, 증권선물위원회는 공을 금융감독원에 다시 던졌지만, 잇단 의혹들이 터지면서 오히려 부메랑을 맞는 형국입니다.
여기서 증권선물위원회의 선택은 2가지이지만, 사실상 사생결단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기존 입장 고수시 `두고두고 욕먹을 금융위`
첫째, 기존 입장(고의적 공시 누락)을 고수할 경우 금융위원회는 치명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쪽은 야당(자유한국당)보다는 여당(더불어민주당)쪽이 많습니다.
여당 의원들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공격이 거세지고, `삼성 봐주기` 논란까지 일어날 경우 증권선물위원회 뿐 아니라 금융위원회도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결국 최종구 금융위원장에 대한 경질 목소리가 커질 수 있고, 금융위 전체 조직까지 흔들 수 있는 파장을 몰고 올 수 있습니다.
▲ 고의적 분식회계시 삼성바이오로직스·한국거래소 `멘붕`
둘째, 기존 입장을 번복해 증선위가 `고의적 분식회계로 결론낼 경우 후폭풍은 더욱 거세질 수 있습니다.
증선위는 물론 금융위도 소나기를 피해갈 수 있지만, 이 경우 삼성바이오로직스와 한국거래소는 그야말로 쏟아지는 폭우를 감당해야 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입장에서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맞게 되는데요.
해외 수주를 주력으로 삼고 있는 바이오 위탁생산 사업(CMO) 구조상 해외 바이어들에게도 이번 결과는 나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의 경우 제약업계는 다른 산업군보다 기업 윤리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의약품을 다루는 글로벌 제약사들이 내부 윤리기준을 근거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신 경쟁사와 수주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주식시장에서 외국인투자가의 신뢰도 잃게 됩니다.
외국인 지분율 9%, 시가총액 20조원이 넘는 종목 하나의 문제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장 큰 이슈는 고의적 분식회계로 결론 날 경우 `상장 폐지`가 바로 연결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한국거래소 역시 코너에 몰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거래소 역시 상장규정상 분식회계는 상장 폐지를 해야 하는 입장이지만, 금융위원회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 한국거래소, 과거 사례를 들어 `유야무야` 넘길 가능성
거래소로 공이 넘어가서 유야무야되는 것이 금융위원회와 삼성바이오로직스, 한국거래소 입장에서는 최선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 분식회계와 배임, 횡령 등은 상장 폐지 규정에 부합하지만, 상장을 유지한 경우도 많았습니다.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는 `기업의 계속성, 경영의 투명성, 기타 공익과 투자자보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장폐지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국내회계기준을 중대하게 위반해 재무제표를 작성한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가 포함돼 있습니다.
▲ 대기업에게 유독 관대한 한국거래소 규정
하지만, 대기업들에게는 이 규정이 사실상 사문화된 사례도 많습니다.
SK글로벌(현 SK네트웤스)를 비롯해 한화, 한국우주항공(KAI), 대우조선해양 등은 상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금융위원회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되지만, 한국거래소는 온갖 비판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폐지시…최악의 시나리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한국거래소가 상장 폐지를 단행할 경우 소위 `뒷감당`이 안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여년 전 단 한 개의 투자보고서로 IMF 외환위기를 불러 왔던 사건이 떠오릅니다.
정부는 외환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동남아시장의 환율이 폭락하던 1997년 11월(외환위기 직전) 모건스탠리의 `아시아를 떠나라` 보고서와 홍콩 페레그린증권의 `지금 당장 한국을 떠나라(Get out of Korea, Right now)`의 보고서가 한국 경제에 결정타를 날렸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단순하게 볼 문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외국인투자가에게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신뢰 추락만 아니라 한국 증시에 대한 투자심리까지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번 일을 골드만삭스나 모건스탠리, 메릴린치 등 투자금융업계(IB)에서 어떻게 바라볼 지 도 한 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삼성바이오로직스 경영진들은 행정소송이나 가처분 신청 등을 제기해서 시간을 끌겠지요.<삼성바이오로직스는 `김&장`을 동원해서 잘 막을 것으로 보입니다>
북핵 문제 리스크가 커질 당시 셀트리온의 경영진들은 외국인 바이어들이 의약품 공급에 차질을 빚을 것을 우려하자 이를 해명하느라 진땀을 빼기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근거로) 정리를 해본다면..
1> 금융위, 기존 의견 유지시 -> (금융위원회 비판 좀 받으면 됩니다.위원장 경질이야 뭐 관가에서는 흔한 일이니까요.)
2-1> 금융위, 기존 의견 번복시 -> 한국거래소 상장 유지 `존치` (한국거래소 비판 좀 받으면 됩니다. 금융위 살고 삼성바이오로직스 살고)
2-2> 금융위, 기존 의견 번복시 -> 한국거래소 상장 폐지 (삼성바이오로직스 최악, 외국인투자가 脫한국 명분)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