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정부 가해기업 상대로 투쟁할 것".. 정부대책은?

입력 2014-09-01 09:26  


가습기살균제로 인한 피해자와 유족들이 정부를 향해 근본적인 구제와 대책 활동을 촉구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이하 가족모임)은 3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습기살균제 전국피해자 추모대회`를 열고 "단 1명의 억울한 피해자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정부와 가해 기업을 상대로 한 투쟁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가족모임은 "가습기살균제로 인해 폐를 이식하거나 장애로 후유증을 앓고 살아가는 피해자들이 많다"며 "억울한 죽음과 고통의 원인에 대한 책임을 밝혀내고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렇게 아픈 참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의 조치를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 포괄적인 피해 지원책을 주장했다.


가족모임은 "정부의 의료비 지원은 피해자들의 다양한 피해유형, 사용특성을 반영한 지원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에 따르면 정부의 1차 피해접수와 판정결과 361명이 접수해 168명만이 의료비 지원대상에 포함됐다. 이 중 사망자 지원대상은 75명이다.


가족모임은 "정부의 등급별 피해지원으로 피해자들 사이에서 갈등이 제기되기도 한다"며 "판정의 폭을 더 넓히고 좀 더 포괄적인 방식의 피해 지원을 해달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관리감독을 해야 할 정부나 살인제품을 만든 가해기업으로부터 어떠한 공식적인 사과나 해명이 없다"며 "(피해) 원인은 밝혀졌고 일부지만 공식적으로 피해자도 확정돼 있으나 책임소재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들은 "사람을 죽이는 제품을 만들어 유통한 살인기업, 가해기업을 처벌해야 한다"며 "가해기업 살인죄 적용,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 등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6일 피해자 126명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5개 가해기업을 서울중앙지검에 살인죄로 고소했다.


더불어 이들은 ▲가습기살균제피해자 구제 특별법 통과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에 적합한 사회적 합의기준 마련 ▲피해자 구제기금 조성 ▲가습기살균제와 같은 유사제품에 대한 사회안전망 및 유통관리 주의 등을 요구했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 참으로 안타깝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 이들의 주장에 공감한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모임, 적절한 조치가 취해져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