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전사 하사 2명, 포로체험 훈련중 사망.."질식사로 추정"

입력 2014-09-03 07:55  


2일 오후 11시께 충북 증평군에 있는 제13공수특전여단 예하 부대에서 특수전 훈련을 하던 하사 2명이 숨지고, 1명이 다치는 사고가 발생했다.


숨진 부대원 이모(23) 하사와 조모(21) 하사는 청주의 한 병원 영안실에 안치됐으며, 부상한 전모(23) 하사는 이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뒤 3일 새벽 회복돼 부대로 복귀했다.


병원 측은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 수 없으나 질식사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특전사 측은 부대 내 CCTV 화면 등을 바탕으로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이날 숨진 하사관들은 부대 내 모의훈련장에서 5인 1조로 포로체험 훈련을 받던 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훈련은 포로로 체포된 상황에서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팔을 뒤로 결박당한 채 머리에 두건을 쓰고 1시간 이상 버티는 형태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훈련 당시 물리적 가격이나 압박은 없었다고 부대 측은 밝혔다.


부대 관계자는 "포로체험 훈련 가운데 하나로, 천으로 만든 주머니를 머리에 쓴 채 포로 결박 훈련을 하다가 사고가 호흡 곤란으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미국이나 영국의 특수전 부대에서 주로 이뤄지는 이 훈련은 전쟁 중 적군에 포로로 붙잡혔을 경우 고문 등에 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포로체험 훈련은 국내에는 올해 처음 도입됐다고 군 관계자는 밝혔다.


외국의 부대에서 종종 이 훈련 도중 사망자가 발생할 만큼 위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이번 훈련이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소홀히 한 채 이뤄진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육군본부는 이 사고와 관련 3일 오전 7시 30분 참모총장 주재 회의 후 공식 브리핑을 통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힐 계획이다.


현재 사망자가 안치된 병원에는 특전사 관계자들이 나와 비보를 듣고 달려온 유가족에게 사고 발생 과정 등을 설명하고 있다,

특전사 하사 사망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특전사 하사 사망,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 "특전사 하사 사망, 정확한 사고원인은?" "특전사 하사 사망, 군대에선 사망사고를 은폐하기에 바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