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알고싶다' 뼈 동굴 실체는?··학살 당한 시신 1800구 '경악'

입력 2014-09-29 06:36   수정 2014-09-29 09:06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공개된 뼈 동굴의 실체에 대해 관심이 모이고 있다.


27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50년 동안 미스터리에 쌓여 있는 사람 뼈가 나오는 동굴과 핏빛 개울의 실체를 추적하는 과정이 방영됐다.


이날 제작진은 그리 높지 않은 시골 마을의 산 중턱에서 사람의 뼈가 나온다는 소문에 휩싸인 동굴이 있다는 제보를 접수했다.


이곳은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전국의 10대 공포체험 명소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지만 정작 지역 주민들은 "동굴에서 뼈가 자주 발견됐다"라며 회피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아울러 이 지역에는 `뼈 동굴`에 이은 또 하나의 이야기가 전해졌다. 주민들은 50년도 더 지난 과거에, 이 지역에는 핏빛 개울이 나타났었다고 증언했다. 이들은 "붉은 물줄기는 사람들의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오랜 시간 마을을 가로질러 흘렀다"며 "그 물길을 거슬러 올라가면 산중턱에 위치한 소문의 뼈 동굴이 나왔다"고 밝혔다.


특히 형체조차 알아볼 수 없을 만큼 부패된 데다 땅에 오랫동안 묻혀 있어 DNA 분석도 어려웠던 동굴에 있는 뼈를 조사한 결과, 사람의 뼈가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한국전쟁 당시 `빨갱이`로 오해받은 무고한 시민들의 것으로, 학살은 당시 경찰(정보수사과, 사찰계)과 육군본부 정보국 CIC(지구, 파견대)에 의해 자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고무신과 밀가루에 혹해 국민보도연맹에 가입한 사람들을 좌익단체로 몰아가며 반정부 활동을 막는다는 명분으로 무자비하게 학살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전문가들은 최소 1800명에서 최대 3500명 이상이 이 동굴에서 목숨을 잃었을 것으로 전망했다.


주민들은 "트럭을 싣고 사람들을 데리고 갔고 내려올 땐 빈차였다. 매일 총소리가 났다"고 전했다. 다른 목격자는 "다데굴(수직굴)에서 사람들을 총으로 쏘고 쓰러지고 넘어지고 이런 게 보였다"고 밝혔다. 실제 발굴 현장에서 터지지 않은 76미리 고폭탄이 발견되기도 했으며, 특히 뼈 동굴에서 발견된 유골 중엔 어린 아이들의 것들도 있었다.


많은 네티즌들은 그것이 알고 싶다 뼈 동굴에 "그것이 알고 싶다 뼈 동굴, 실로 충격적이다", "그것이 알고 싶다 뼈 동굴, 참으로 가슴이 아프다", "그것이 알고 싶다 뼈 동굴, 한국 현대사의 비극"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sbs)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