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리뷰] 우버 신고 포상금 추진, 기면증 증상,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 지중해 식단이란

입력 2014-12-23 06:54  

우버 신고 포상금 추진, 기면증 증상,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 지중해 식단이란




우버 신고 포상금 추진

서울시가 우버 택시를 신고한 사람에게 최고 100만원의 신고포상금을 주는 방안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22일 "서울특별시의회가 지난 19일 `서울특별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행위 신고포상금 조례`를 개정, 불법 유상운송행위에 대한 신고포상금 제도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개정된 조례가 불법 유상운송행위에 대한 신고포상금을 100만 원 이내에서 규칙으로 정하도록 위임함에 따라 조만간 동 규칙을 개정해 구체적인 신고방법 및 포상금 액수를 결정할 계획이다.


개정안은 오는 30일 서울시 조례규칙심의회를 거쳐 공포·시행된다.
이와 함께 조례 개정으로 직격탄을 맞은 우버가 서울시의원들에게 메일폭탄을 보낸데 대해 시의회 및 자문변호사와 협의해 업무상 방해죄 등 조치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이 개정돼 우버를 직접적으로 처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우버에 협력하는 렌터카업체 및 기사를 지속적으로 강력 단속할 예정이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기면증 증상

기면증 증상이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가장 흔한 기면증 증상은 수면발작으로 참을 수 없는 수면이 엄습해 오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심하면 길을 가다가도 기절하듯 쓰러져 잠을 잔다. 때문에 기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자동차 운전은 절대 금물이다.
기면증 증상의 하나인 수면발작은 졸도발작, 즉 갑작스럽게 근력의 손실이 오는 증상과 함께 일어난다.


다른 증상으로는 `환각증상`으로 수면과 각성 사이에 REM 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다.
수면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 나타나는 수면마비로도 나타날 때도 있다. 아침에 일어날 때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대체로 의식은 있으나 근육을 움직일 수 없다.


기면증은 주로 청소년기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학업에 방해를 받는 학생들의 문의가 많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검사 결과 수면 중 각성장애와 기면증을 함께 앓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수면중 각성장애를 치료하면 기면증도 호전되는 경우가 있다.
기면증은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대표적인 약물은 모다피닐로 전통적인 중추신경 흥분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돼있다.


SSRI 와 같은 항우울제도 REM 수면의 비정상적인 발현에 의한 증상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물치료가 중요하나 규칙적인 낮잠과 같은 생활습관 교정, 심리 상담, 그리고 약물 내성을 줄이기 위한 `휴약기` 등의 통합적 치료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


한 수면 전문의는 “낮에 졸음이 쏟아지는 현상은 단순한 수면부족일 수도 있지만, 충분히 잠을 자도 낮동안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때마다 참을 수 없을 정도의 졸음이 몰려온다면 기면증 또는 과수면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정확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면증은 약물치료, 행동치료를 통해 관리한다면 충분히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로 호전될 수 있으므로 질환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

눈이 자주 내리고 내린 뒤 한파로 도로 곳곳이 얼어붙고 있다. 이러한 빙판길에는 안전운전 요령이 필수다. 이에 도깨비뉴스는 6가지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을 권한다.


겨울철 빙판길 주행 요령 중에 타이어 점검은 필수다. 자동차는 내부의 핵심이 엔진이라면 외부 주행의 핵심은 타이어기 때문이다. 만약 타이어가 마모되면 차와 바닥이 받는 접지력이 감소해 자동차가 방향성을 잃으면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스노타이어를 따로 구매해 장착하는 것이 좋으며, 빙판길에서는 타이어 체인도 잊지 많고 장착해 주는 것이 좋다. 만약 타이어 체인이 2개 밖에 없다면 구동바퀴에 장착해야 한다. 미끄럼 방지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타이어에 한번 뿌려주면 미끄러운 언덕길을 오를 때 도움 받을 수 있다.


타이어 점검은 겨울철 외에도 항상 마모 상태를 점검해야하는 자동차 주행의 정석이다.
겨울철 빙판길은 저속 주행과 안전거리 확보가 필요하다. 일반 도로에 비해 마찰계수가 크게 낮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철 주행에는 과속은 금물이며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 사용해야한다.


또한 겨울철 빙판길 안전운전 요령에는 큰길로 다니는 것이 좋다. 좁은 골목길에는 햇볕이 잘 들지 않고 인근 주민들이 눈을 쓸어놓지 않았다면 빙판길이 형성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


한가지 팁은 막상 눈이 직접 내리는 길에서는 바로 앞차가 만들어 놓은 바퀴자국을 따라가야 한다. 이 방법에 따르면 바퀴자국이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다소 막아줄 수 있으며, 눈에 가려 보이지 않는 구덩이나 돌맹이를 피하는 것이 가능하다.


빙판길에선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평소에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도 숙지해 두는 것이 좋다. 엔진 브레이크는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면서 사용한다.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풋 브레이크 대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이때 엔진 브레이크는 고속 주행일 때 급하게 변속하면 엔진에 큰 무리가 갈 수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또한 빙판길에서 풋 브레이크를 사용할 때 차량이 헛도는 느낌을 받는다면 위급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기는 것도 방법이된다. 차체에는 큰 무리가 갈 수 있지만 적어도 앞차와 추돌사고는 방지할 수 있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지중해 식단이란

지중해식 식단이 다이어트는 물론 장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시선을 끌었다.
지중해 식단이란 가공음식과 붉은색 고기는 가급적 피하고 채소, 과일, 생선, 콩, 견과류, 껍질을 벗기지 않은 전곡(全穀), 올리브유등으로 구성된다.


보스턴 브리검앤여성병원 연구진이 `간호사건강연구`(Nurses` Health Study)에 참여한 4천600명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식습관 조사 결과, 지중해식과 유사한 식단을 고수하는 여성들의 말단 소립 길이가 상대적으로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염색체 끝에 있는 말단 소립은 노화를 나타내는 생물지표다. 말단 소립은 신발끈 끝에 붙은 플라스틱 조각처럼 DNA의 손상 방지를 돕는 역할을 한다. 짧은 말단 소립은 나이와 관련된 만성질병, 조기 사망과 연관성이 있는 반면 긴 말단 소립은 장수 징후로 여겨진다.
또한 지중해식 식단은 이전 연구에서도 DNA 보호이외에 심장마비 발병률이 30% 적었고, 심장병으로 사망할 가능성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중해식 식단은 기억력과 사고력 보호에도 도움이 되고 이 식습관을 가진 성인들이 노년기에 기억 및 인지 장애를 겪을 확률이 19% 낮다고 알려졌다.


한편 올리브오일 또는 견과류를 포함한 지중해식 식단은 대사증후군 개선 혜택과 더불어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에 대한 비만, 고혈당혈증 감소 효과가 있다.


연구진은 "지중해식 식단은 노화방지 성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소염 효과도 있어 DNA와 유전자 물질을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