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리뷰]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민들레 잎 효능, 단말기 완전자급제 발의, 군소의 특징

입력 2015-01-27 07:08  

[핫이슈 리뷰]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민들레 잎 효능, 단말기 완전자급제 발의, 군소의 특징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

제주도의 명물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이 화제다. 문화재청은 26일 “제주 흑돼지는 제주도 특유의 기후와 풍토에 적응, 체질이 튼튼하고 질병에도 강해 천연기념물로 지정해 체계적으로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제주흑돼지 천연기념물 지정과 관련, 이번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는 제주흑돼지는 제주 축산진흥원에서 사육 중인 260마리다.


제주에서 키우는 모든 흑돼지가 천연기념물이 되는 건 아니다. 축산진흥원은 지난 1986년 우도 등 도서벽지에서 재래종 돼지 5마리를 확보해 순수 혈통의 제주 흑돼지를 사육해왔다. 일제강점기와 근대화를 거치면서 제주 흑돼지가 외국에서 들여 온 개량 종과 섞여 순수 재래종 수가 급감해서였다.


유전자 조사 결과, 진흥원의 260여 마리 흑돼지는 혈통의 고유성을 잘 간직하고 있다. 육지 돼지와 달리 귀가 작고 위로 나있는 외형적 특성도 유지됐다. 문화재청은 "제주 흑돼지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면 앞으로 엄격한 관리 지침 등을 통해 혈통 및 질병, 번식 면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방송화면 캡처)


민들레 잎 효능

민들레는 여러해살이풀로 꽃이 피기 전의 것을 포고영(浦公英)이라고 하여, 한방에서는 치료약으로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민들레의 꽃, 잎, 줄기, 뿌리 등을 달여, 신경통의 치료약으로 먹는다.


민들레는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염증을 제거하고 이뇨작용에 효과적이다. 특히 민들레의 쓴맛은 위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염이나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다.



식용으로 주로 복용하는 것은 민들레의 잎부분으로 봄부터 여름 사이 꽃이 필 때 민들레를 뿌리째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 후 약으로 사용한다.


민들레를 나물로 먹을 때에는 꽃이 피지 않은 연한 것을 골라 조리하는데, 이때 민들레의 쓴맛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소금물에 하루 정도 담가서 조리하거나,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먹기도 한다. 민들레의 잎은 깨끗이 씻어 쌈을 싸 먹어도 좋아 화제다. (사진= 네이버 지식백과)


단말기 완전자급제 발의

국회가 왜곡된 이동통신 업계를 바로 잡기 위해 나선다. 시행된 지 세 달이 넘어서도 폐지 논란이 일고 있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을 대체할 새로운 법안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26일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국회는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의원 주도로 이동통신 서비스와 단말기 유통을 분리하는 완전자급제 시행을 골자로 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완전 자급제란 이통사는 가입만 전담하고, 단말기 구입은 제조사·판매점을 통해 이뤄지는 방식이다.


전 의원에 따르면 오는 2월 중 발의 예정으로 개정안의 핵심은 △완전자급제 도입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폐지 △요금인가제 폐지 등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이동통신사와 특수관계자 등은 이동통신 단말장치를 판매할 수 없는 이른바 `완전자급제`가 도입된다. 단말기의 공정한 유통질서를 저해하는 불공정 거래행위도 금지되고 이를 어길 경우 과태료 등 강력한 처벌을 받게 된다.


이 법안에는 단통법 폐지도 포함하고 있다. 단말기 보조금 전면 폐지의 토대인 완전자급제의 특성상 단통법과 양립할 수 없다는 논리 때문이다. 아울러 통신사 간에 단말기 보조금 경쟁이 요금 인하 경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요금 인가제를 폐지하도록 했다.


개정안은 2월에 공식 발의돼 토론회를 걸쳐 3월 임시국회에 상정된다. 통과 가능성은 반반이다. 야당은 당론으로 적극 밀고 나갈 태세다. 반면 여당은 위원장인 홍문종 의원이 이동통신 시장의 구조를 완전자급제 실시를 통해 한 번에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고민해 봐야 한다며 유보적인 자세다. 단 단통법에 대해 워낙 부정적 인식이 커 여당으로서도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병헌 의원은 "시대 상황에 맞지 않는 전기통신사업법으로 통신시장은 공정경쟁이 아닌 통신사들에 유리한 경쟁이 되고 있다"며 "완전자급제를 도입하고 요금인가제를 폐지해 대기업이 아닌 소비자에게 편익이 돌아가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 연합뉴스)


군소의 특징

군소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군소는 바다에 사는 연체동물로 우리나라에서 동해와 남해, 서해 남부 수심 10m까지, 물이 맑고 얕은 연안에 서식한다.


군소는 육지에 사는 껍질이 없는 민달팽이와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바다의 달팽이`라고 불린다.


군소는 해조류를 갉아 먹는 초식자이며 성장률이 매우 높아서 고수온기의 한달 사이에 두 배 이상으로 체중이 불어나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봄과 여름철에 산란된 많은 난괴들이 발견되지만, 동해 남부 연안에서 12월에도 산란 중인 개체와 산란된 난괴가 발견되는 것으로 미루어 연중 번식을 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산란 시 1억 개가량의 알을 산란해 다산의 상징으로 유명하다. (사진= 유튜브 영상 캡처)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