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네번째 환자 발생.. 그녀는 어떻게 감염됐나?

입력 2015-05-26 09:59  




메르스 네번째 환자 발생.. 그녀는 어떻게 감염됐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네 번째 환자가 발생했다. 보건당국은 메르스의 확산 추세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의 네 번째 감염자가 확인됐다고 26일 밝혔다. 네 번째 감염자는 세 번째 감염자 ㄱ씨(76)를 간호하던 40대 딸 ㄴ씨다.

ㄴ씨는 ㄱ씨의 메르스 감염 사실이 확인된 이후 감염자와 밀접 접촉자라는 이유로 자가 격리 상태에 있었다. 그동안은 콧물과 재채기, 기침 등의 증상을 보였지만 기준치 이상의 고열은 없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날 ㄴ씨 체온이 유전자 검사와 격리 병상 이동 기준인 38도를 넘어서자 국가지정 격리 병상으로 옮기고 유전자 검사를 실시했다. 검사 결과 양성으로 확진 판정이 나왔다.

ㄴ씨는 아버지 ㄱ씨와 국내 첫 메르스 환자인 ㄷ씨(68)가 함께 쓰던 2인실 병실에 4시간 동안 체류하면서 ㄱ씨와 함께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ㄷ씨의 부인, ㄱ씨에 이어 2차 감염된 세 번째 환자가 됐다.

ㄴ씨는 현재 발열과 두통 외에 특이사항이 없고 안정적인 상태여서 특별한 치료 없이 격리 관찰 중이다.

보건당국은 메르스 감염이 더 확산되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다.

현재의 확산세는 ‘2차 감염’에 머무르고 있지만 지난 20일 첫 환자 발생 이후 6일 사이 벌써 4번째 환자가 발생했기 때문에 증가세는 꽤 빠른 편이다.

전문가들은 메르스의 잠복기가 최대 14일(최소 2일, 평균 5일)이라는 점을 고려해 국내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2주 내에 확산세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메르스는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견돼 현재까지 중동·유럽 등지에서 471명의 목숨을 앗아간 치명적인 바이러스 질환이다.

21일 기준으로 유럽질병통제센터(ECDC)에 보고된 1154건은 대부분 중동지역에서 발생했다. 그중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생한 환자가 1002명으로 가장 많다.

지금까지 아시아 지역 사망자는 말레이시아 1명뿐이었다.

메르스의 정확한 전염 경로는 확인되지 않지만 낙타, 박쥐 등 동물을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예방을 위해서는 중동 지역을 여행할 때 되도록 낙타 농장·시장을 방문하지 않고, 멸균되지 않는 낙타유 등을 접하지 않아야 한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피하고 손을 자주 씻는 등 기본 감염 예방수칙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