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암고의 급식비리 ‘점입가경’, “돈 안냈으면 먹지마라”라더니 결국…

입력 2015-10-05 01:04   수정 2015-10-05 06:54


충암고의 급식비리


서울 충암고의 급식비리가 그야말로 점입가경이다. 학교측은 해명자료를 내고 의혹을 적극 부인하고 나섰으나, 앞서 교감의 막말파문과 맞물려 누리꾼들가 분노가 치솟고 있다.

서울교육청은 4일 서울 충암중·고의 급식비 횡령 의혹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충암고 전 교장 P씨와 행정실장 L씨, 충암학원 전 이사장 L씨, 용역업체 직원 등 18명을 경찰에 횡령 혐의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교육청은 지난 5월부터 감사에 들어가 최근까지 급식운영 전반에 관해 강도 높은 감사를 벌여왔다.

감사 결과 충암 중·고교는 조리실에서 각 교실로의 급식 배송을 용역업체에 위탁한다는 명목으로 용역근무 일지를 작성하고 실제로는 학교가 채용한 조리원에게 급식 배송을 맡기는 등의 수법으로 급식회계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방법으로 충암중·고교는 최소 2억5천700만원 상당의 배송용역비를 허위로 청구한 것으로 조사됐다.

납품받은 식재료를 빼돌리려고 종이컵과 수세미 등 소모품을 허위로 과다청구하고, 식용유는 반복해 재사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최소 1억5천400만원에 달하는 식자재 비용도 횡령했다.

급식회계 부정 운용으로 학교장과 행정실장, 용역업체 직원 등이 빼돌린 액수는 4억1000여만원에 이른다.

서울 충암고는 지난 4월 교감이 직접 급식비 미납자들을 불러 “돈을 내지 않았으면 밥을 먹지 마라”는 취지의 막말을 퍼부은 사실이 알려져 한 차례 논란을 빚은 바 있다. 당시 교육청은 전체 학생들 앞에서 미납학생들을 불러내 이 같은 발언을 한 교감이 학생들의 인권을 침해했다며 관련자 징계를 요구하기도 했다. 다만, 이번 급식 부정에는 연루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돼 교육청의 징계요구·형사고발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교육청은 비리가 반복 적발된 충암학원의 학교운영 전반에 관해 조만간 특별감사를 벌일 방침이다.

한편 충암학원은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교육청이 소모품비와 식재료비를 많이 나온 연도와 적게 나온 연도를 비교해 그 차액을 횡령금액으로 추정해 부풀려 발표하는 등 감사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청 감사관실 관계자들을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