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리영길 총참모장 처형, 숙청당한 이유는? 김정은 공포정치 여전

입력 2016-02-11 09:02  


북한 리영길 처형 리영길 총참모장
북한 리영길 총참모장 처형, 숙청당한 이유는? 김정은 공포정치 여전
북한 리영길 인민군 총참모장이 이달 초 `종파분자 및 세도·비리` 혐의로 전격 처형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복수의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리영길 총참모장은 지난 2~3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주관한 노동당 중앙위원회·군당위원회 연합회의 전후 `종파분자 및 세도·비리` 혐의로 처형됐다.
리영길 총참모장은 2012년 중부 전선을 관할하는 5군단장에 기용됐고, 2013년 군 총참모부 작전국장을 거쳐 같은 해 우리 군의 합참의장에 해당하는 총참모장에 발탁됐다.
총참모장 기용 후 2014년까지는 당 정치국 후보위원에도 임명되는 등 김정은의 신임이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까지는 김정은이 참관한 군사훈련과 인민무력부 방문을 수행하는 등 정상적인 활동을 했다.
하지만 리영길 총참모장은 지난 2~3일 당 중앙위원회·군당위원회 연합회의에 이어 8일 `지구관측 위성 광명성 4호 발사 성공`을 축하하는 평양시 군민경축대회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교체 가능성이 거론됐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전날 군민경축대회 주석단에 자리한 인사를 소개하면서 김영남(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황병서(군 총정치국장), 박봉주(내각 총리), 김기남·최태복(노동당 비서), 박영식(인민무력부장), 리명수(인민군 대장) 등의 순으로 호명했다.
북한 매체들이 통상 큰 행사의 참석자 명단을 소개할 때 인민무력부장 바로 다음에 총참모장을 호명하는데, 리영길 총참모장이 빠지고 리명수 인민군 대장이 그 자리를 차지했다.
대북 소식통은 "군민경축대회에선 황병서, 박영식과 함께 리명수 전 인민보안부장이 군 수뇌부 자리에 위치하고 있었다"며 "리영길은 그동안 원리원칙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는 점에서 북한이 처형을 정당화하기 위해 내세운 명분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정은의 당 간부 출신 군 요직 기용에 대해 정통 야전 출신인 리영길이 불만을 표출했거나, 군에 대한 당의 통제를 주도하는 인물이 리영길을 제거하기 위해 김정은에 대한 불경 언급내용을 보고해 숙청 결정을 이끌어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작년 4월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을 전격 총살한 데 이어 이번에도 총참모장을 처형한 것은 김정은이 무력을 지닌 군부에 대해 상당한 불안감을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 김정은의 공포통치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했다.
북한 리영길 총참모장 처형, 숙청당한 이유는? 김정은 공포정치 여전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