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서울대 호서대 압수수색...너무 늦었다? ‘싸늘한 반응’

입력 2016-05-05 00:00  




“서울대 호서대 압수수색은 너무 늦었다?”


서울대 호서대 압수수색으로 옥시 증거조작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가 진행됐지만 누리꾼들은 이미 증거를 인멸했을 것이라며 싸늘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가습기 살균제 사망 사건의 최대 가해업체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가 유해성 실험보고서를 조작하고 대학 교수들에게 뒷돈을 줬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철희 형사2부장)은 4일 오전 서울대 수의과대 조모(57) 교수 연구실과 호서대 유모(61) 교수 연구실 등을 압수수색해 실험 일지와 개인 다이어리, 연구기록이 담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두 교수의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대학 연구실에 있던 조 교수를 긴급체포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실험 데이터가 일부 삭제되는 등 증거가 인멸된 정황을 포착하고 현장에서 조 교수의 신병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교수는 옥시측의 의뢰를 받아 `가습기 살균제와 폐손상 간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등 사측 입맛에 맞는 연구보고서를 써주고 뒷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피모)은 앞서 지난 3일 서울대와 호서대에 방문해 옥시 연구보고서를 작성한 교수들을 처벌하라는 내용의 항의서한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억울한 피해를 당한 피해자의 편에 서서 전문성과 학문의 양심을 써야 할 교수가 기업의 편에서 연구를 대행하고 잘못한 행태를 묵인했다"며 대학 차원에서 윤리위원회나 인사위원회를 열어 진상을 파악하고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항의서한에서 "이들 대학은 용역 체결 경위와 적정성 등 관련 진상을 낱낱이 공개함은 물론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대학 내 윤리규정을 마련해 국민에게 신뢰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누리꾼들은 “서울대 호서대 압수수색이 너무 늦은 것 같네요” “두 교수들에게도 가습기 풀가동 시켜야 하는 것 아닌가요?” “돈이면 못 할 것이 없구나... 서울대 교수면 연봉이 엄청날텐데 그래도 그 더러운 돈에 욕심이 나던가...씁쓸하네..” “살인죄를 적용하면 좋겠습니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