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주현 구속에 긴박해진 국민의당…안철수, 네 번째 대국민사과

입력 2016-06-29 01:53  



4·13 총선 홍보비 파동과 관련해 왕주현 사무부총장이 구속되자, 사건 당사자 처리 문제 등을 놓고 국민의 당이 온종일 분주했다.

"설마…"하는 마음으로 지켜봤던 왕 사무부총장의 구속이 현실화되자 그 이후에 몰려올 후폭풍에 당 관계자들의 촉각이 집중된 채 당 전체에 뒤숭숭한 분위기가 덮쳤다.

국민의당은 28일 총선 홍보비 파동에 연루된 소속 의원과 당직자에 대한 조치를 놓고 고민과 논의를 거듭한 끝에 당헌·당규대로 검찰 기소시 당원권을 정지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하루 동안 각각 두 번의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를 열며 부산한 움직임을 보였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는 여론을 감안한 출당이라는 극약처방까지 한때 만지작거리다 결국 돌고 돌아 당헌당규로 돌아온 것이다.

핵심 당직자의 구속이라는 최악의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오전 의총에서는 의원 10여 명이 각자 의견을 개진했다.

이 자리에서는 국민 정서에 부응해 출당 또는 제명 등 정치적 결단을 해야 하지 않느냐는 강경론과 함께 대응 과정에서 미숙함을 보인 당 지도부가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 있지 않으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의총을 통해 내부 의견을 수렴한 당 지도부는 다시 15분여 동안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헌·당규에 따라 기소시 당원권 정지라는 조처 방침을 결정했다.

그러나 지도부는 오후에 다시 의총을 열어 소속 의원들로부터 추인을 받는 절차를 거치기로 하고 결정 사항에 대해선 철저히 함구했다. 이 사이에 연루자들에 대한 출당 방침 확정설과 함께 안·천 공동대표의 동반 사퇴설 등 여러 풍문이 나돌기도 했다.

한 시간여 동안 진행된 오후 의총에서 안철수 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며 거취 표명을 시사하기도 했다.

그러나 "신생 정당의 미숙함에 대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지 거취 문제와 연계시켜선 안된다"며 의원들이 만류에 나서면서 안 대표도 일단은 사퇴 카드를 다시 칼집에 집어넣었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기성 정당의 관습을 타파할 것이라는 기대가 컸기 때문에 이번에 국민이 느끼는 실망감은 그만큼 더 크다는 걸 잘 알고 있다"고 고개를 거듭 숙였다.

안 대표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한 건 네 번째이다.

한편 국민의당 선거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김도균 부장검사)는 27일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로 같은 당 왕주현(52) 사무부총장을 구속했다.

왕 부총장은 20대 총선을 앞두고 홍보업체 브랜드호텔의 광고·홍보 전문가들로 꾸려진 TF를 만들어 선거 홍보 업무를 총괄하게 한 뒤, 선거 공보물 인쇄업체 비컴과 TV광고 대행을 맡은 세미콜론에 광고계약과 관련한 리베이트 총 2억1,620여만원을 요구해 TF에 이를 지급하게 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