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구 찾는 야당] 문희상 "김무성 대표 만나 접점 만들 것…세월호 협상 죽기 살기로 해보겠다"

입력 2014-09-19 22:39  

인터뷰 / 새정련 비대위원장 문희상 "나는 의회주의자"

정기국회 임해야 한다는
정당 본연의 의무도 있어

세월호 문제 풀 복안 있다



[ 고재연 기자 ]
“나는 의회주의자다.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접점을 찾기 위해 ‘죽기 살기’로 해보겠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국회에서 한국경제신문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날 열린 당 소속 국회의원,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전임 시도당위원장 등 합동회의에서 박영선 전 국민공감혁신위원장에 이어 신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됐다.

문 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이 안되는 한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는 게 현재 (우리 당의) 입장”이라면서도 “정기국회에 임해야 한다는 정당 본연의 의무도 있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물론 박영선 원내대표가 협상을 주도적으로 하겠지만 가령 ‘투트랙(당 대표 및 원내대표 협상)’이나 다른 어떤 라인을 가동해서라도 ‘죽기 살기’로 (협상을) 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내게 복안이 있지만 지금은 상황이 아슬아슬해서 구체적으로 얘기하거나 보여줄 수 없다. 지켜봐달라”며 “(협상 타결을 위해선) 최소한 유족의 양해가 전제돼야 한다”며 “유족이 ‘대체로 그 정도 선이면 됐다’고 양해해야 하는데 먼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만나 조금이라도 상황을 진척시키기 위한 틈새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세월호 유가족의 요구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주는 방안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인식 아래 국회 정상화를 위한 전향적인 타협안을 제시하겠다는 뜻으로 정치권 관계자들은 해석했다.

문 위원장은 “(세월호 유가족이 요구하는 대로)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는 게 가능하다고 본다. 전 세계 입법례를 보더라도 이건 위헌도 위법도 아니다”며 “문제는 ‘옳다 그르다’를 떠나 법을 제정하려면 여야가 합의를 해야 하는데 이게 안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야당은 유가족의 눈치를 안볼 수 없다”며 “세월호 사건에서 유족의 뜻은 곧 전 국민의 뜻과도 같은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문 위원장은 “여야 대치 국면에서 대통령이 먼저 딱 선을 그어버렸는데 이게 문제”라며 “(청와대와 여당도) 그걸 내려놔야 협상의 여지가 생긴다”고 했다.

문 위원장은 김무성 대표가 자신의 취임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힌 데 대해 “개인적으로야 늘 어느 분하고도 척지고 사는 삶을 살지 않았다”며 “나도 그 분(김 대표)을 존경한다”고 화답했다.

문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인연을 묻자 “인간적인 신뢰나 존경은 변함이 없다”며 “다만 대통령 박근혜는 개인 박근혜와 다르다. 전 국민을 아우르는 지도자로서 기대치가 있는데 100% 잘하고 계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을 만날 기회가 있다면 만나겠지만 의례적인 세리머니를 위한 것이라면 예나 지금이나 하지 않겠다”고 못박았다.

문 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을 민생 법안과 분리 처리하자는 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그런 의견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 당 차원의 뜻은 아니다”며 “지금은 세월호 특별법이 유족의 뜻대로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