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가 이름보다 더 유명한 배우들

입력 2017-10-22 08:21  


어떤 배우는 작품 하나로 무명에서 탈출하기도 하지만, 어떤 배우는 이름이 아니라 오직 배역만 유명세를 타는 경우도 있다. 그 배우가 다른 작품에 나오더라도, 그 배우의 호칭은 유명해진 배역이다. 그를 대표하는 배우를 만나보자.


# 미와

2002년부터 방영했던 드라마 <야인시대>는 시청률 40%를 넘어가고 OST도 큰 성공을 거두는 등 최고의 드라마였습니다. <야인시대>에는 주인공 김두한도 있지만, 늘 그 무리를 괴롭히던 일본 순사 `미와`가 있었다. 미와 역을 맡은 배우 이재용의 연기 덕이 컸다. <야인시대> 이후 수많은 작품을 찍었지만, 아마 아직도 `이재용`이라는 이름보다 미와라고 부르는 사람이 꽤 많을 것이다.


# 시라소니

드라마 <야인시대>에는 미와 외에도 여전히 배역으로 불리는 배우가 하나 더 있다. 바로 최고의 싸움꾼 시라소니. 특유의 북한 말투 덕에 더 큰 주목을 받았던 캐릭터였다. 시라소니는 배우 조상구가 연기했다. 그 역시 이후에 여러 작품에서 다른 배역을 연기했지만, 그의 뒤에는 늘 시라소니가 자리잡고 있다. 좋은 면도 있지만, 아무래도 `시라소니`라는 고정관념을 벗어나야 한다는 압박감도 물론 있을 거다.


# 삼촌

영화 <타짜>의 가장 유명한 장면 중 하나. 이제는 사진만 봐도 음성지원은 물론 그 뒤의 대사까지 줄줄 읊을 수 있을 정도다. 수십 번도 더 봤지만 이 배우의 이름은 모르는 사람이 많을 거다. 우리에겐 `타짜 삼촌`으로 더 유명하다.
타짜 삼촌을 연기한 배우는 배우 권태원이다. <타짜>뿐 아니라 수많은 영화의 씬 스틸러로 활약했다. 영화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04170 target=_blank>신세계>에서도 가장 유명한 장면 중 하나인 `살려는 드릴게` 씬에서도 등장한다.


# 향숙이

최고의 한국 영화 중 하나인 <살인의 추억>. 실제 일어난 화성 연쇄살인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이 영화는 배우 송강호와 김상경, 그리고 박해일의 혀를 내두르는 연기가 압권이다. 그리고 그 속에는 `백광호`라는 어마어마한 씬 스틸러 캐릭터가 존재한다. `향숙이? 향숙이 예뻤다`는 당시 개그 프로그램에서도 소재로 쓰일 정도였다.
백광호를 연기한 배우 박노식은 `원래 저런 사람을 데려다 쓴 게 아닌가`싶을 정도의 연기력을 보여줬다. 그게 얼마나 강렬했는지 그는 아직도 `백광호`, 혹은 `향숙이`다.


# 햄버거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는 배우 권상우를 S급 스타 반열에 올려놓은 작품이다. 풋풋한 모습의 한가인과 이정진도 만날 수 있기도 하다. 이 영화 속에는 야한 만화책을 팔던 `햄버거`라는 감초가 있다. 영화 속에서는 사실 `햄버거`보다는 `햄벅`으로 많이 불리는 배역이다.
누구보다 햄버거 같았던 배우 박효준은 가끔 예능에도 얼굴을 비춘다. 의외의 진중하고 무게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그는 과거 <무한도전>에 나왔을 때도 햄버거였다. 최근에는 각종 행사의 출장 MC로 활약 중이라는데, 작품에서 보기 힘든 게 아쉽다.


# 궁예

한국 최고의 대하사극 <태조왕건>은 주인공 왕건 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한 캐릭터가 있다. 왕건을 등용했던 궁예는 `옴마니 반메홈`이나 `미륵이니라` 같은 유행어를 남기기도 했다.
소름 돋는 궁예 그 자체였던 배우 김영철은 개그맨 김영철과 같은 이름 때문에 오랫동안 `궁예`였다. 영화 <달콤한 인생>이나 드라마 아이리스의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35150 target=_blank>백산> 같은 굵직한 배역을 맡으며 이전보다는 `김영철`이라는 이름이 많이 알려졌다. 하지만 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건 그래도 궁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