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란 정상회담] 테헤란의 밤 뜨겁게 달군 한류

입력 2016-05-03 05:56  

문화 외교도 큰 성과

박 대통령, 이슬람 두건 루사리 착용
이란어로 "우리는 좋은 친구"
최태원 회장 등 오찬 배석



[ 장진모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은 2일 200여명의 경제사절단과 함께 ‘한·이란 문화공감’ 공연을 보고 ‘K-컬처 전시’를 참관하는 등 문화외교 활동을 펼쳤다.

테헤란 밀라드타워 콘서트홀에서 열린 문화공연은 좌석 1600석이 가득 찰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청와대는 문화공연 관람객을 인터넷으로 모집한 결과 이틀 만에 마감됐다고 전했다. 45분간 이어진 공연은 국립국악원 창작악단과 이란 국립오케스트라의 ‘아리랑 연곡’ ‘이븐시나’ 협연으로 시작됐다. 고대 페르시아 훈련법을 스포츠화한 이란 전통무술인 ‘주르카네이’(2010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선정), K-스포츠재단의 태권도 시범 공연 등이 펼쳐졌다.

박 대통령은 이어 한식 한복 한지 한방의료 등 우리 전통문화를 전시·체험하는 K-컬처 전시를 참관했다. 이란에서는 ‘대장금’ ‘주몽’ 등 한국 사극의 시청률이 80%에 달하는 등 한국 전통문화에 관심이 커 앞으로 이란 내 한국 문화 진출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양국의 문화적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한국문화주간’을 설정, 양국의 전통문화를 조명하는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한국 단색화와 달항아리 전시, 드라마 상영회, 한·이란 시의 만남 등 한국 문화를 폭넓게 소개하는 행사도 선보였다.

정부는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 기간에 ‘문화창조산업 협력 양해각서(MOU)’ 등을 맺어 이란에 한국문화원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 말미에 현지어로 “두스트 바 함라헤 쿱(친구이자 좋은 동반자)”이라고 말한 뒤 함께 전진해나가자고 제의했다. 정상회담에 이은 오찬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국내 경제인 8명이 배석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국 기업을 측면 지원하기 위한 배려”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모든 행사에서 흰색 스카프를 머리에 착용했다. 이슬람 전통 두건인 ‘루사리’를 쓴 것이다. 청와대는 “이란 고유문화를 존중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하산 로하니 대통령 등 이란 측 인사와 악수하지 않았다. 이슬람 율법은 남녀가 공공장소에서 신체 접촉을 하는 것을 금지한다.

테헤란=장진모 기자 jang@hankyung.com



4月 장, 반드시 사둬야 할 新 유망 종목 2선 /3일 무료체험/ ▶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