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국채 교환 성공 눈앞"

입력 2012-03-09 06:26  


그리스가 국채 1070억 유로를 덜어내기 위한 국채교환을 이행할 수 있는 입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통신사 AMNA는 8일(현지시간) 오후 10시(한국시간 9일 오전 5시)인 국채교환 참여 여부 통보 마감을 2시간 앞두고 국채교환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민간채권단 비율이 75%를 넘어선 것으로 보여 국채교환이 성공할 것임을 시사한다고 보도했다. dpa 통신 등 외신들도 익명을 요구한 그리스 관리들을 인용, 동의 비율이 75%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그리스 정부는 9일 오전 8시(한국시간 9일 오후 3시) 마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그리스는 동의비율이 75%를 넘지 않으면 국채교환을 이행할 수 없다고 밝혀왔다. 또 3분의 2가 동의해야 동의하지 않은 채권단도 국채를 강제 교환토록 하는 '집단 행동조항(CACs)'을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그리스가 자체 설정한 이행요건과 CACs 적용 요건이 모두 충족됐다고 판단, 국채교환을 이행하는 것은 물론 CACs 적용을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 CACs는 전체 교환 대상 국채 2060억 유로(액면가 기준) 중 1770억 유로(86%)만 적용된다. 이 경우 그리스는 전체 국채교환 참여율을 최소 86%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된다.

에반겔로스 베니젤로스 그리스 재무장관은 이날 오후 열린 내각회의에서  "역사적인 절차가 오늘 밤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

국채 교환은 지난해 국내총생산 대비 169%에 달한 그리스 정부부채 비율을 오는 2020년 120.5%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한 그리스 2차 구제금융 패키지의 한축이다. 앞서 민간채권단은 보유한 그리스 국채에 53.5%의 손실률을 적용하고 나머지는 최고 30년만기 새로운 국채 등으로 교환하기로 그리스와 합의했다. 이런 조건에 대해 민간채권단은 손실률(순현재가치 기준)이 75%에 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로존 재무장관들은 9일 전화회의를 열고 그리스 국채교환 결과를 논의할 예정이다. 이 회의에서 국채교환이 당초 목표한 채무탕감을 충족할 것이란 평가가 내려지면 유로존의 그리스에 대한 1300억유로의 추가 구제금융 지원이 사실상  확정된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