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조건은 무엇인가?

입력 2012-04-16 12:42   수정 2012-04-16 12:42

[Culture & Leadership] 리더의 조건은 무엇인가?(what is required to be a leader?)

지금 세계에서 무슨일이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강대국이 서양에서 동양으로 어떻게 이동하고 있는지도 이미 모두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난 삼년동안 전세계의 CEO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우리는 세계화의 이동을 끊임없이 보게됩니다.

미국의 경우만 하더라도 7%가량의 사업장이 해외, 외국으로 진출합니다. 2010년를 비롯하여 2011년에도 그러했으며 올해도 크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사실상, 고객들의 1/3은 이미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소비자로서 수많은 선택권이 있습니다. 제가 싱가폴에서 무언가를 구매하려고 한다면, 저는 더이상 선택권에 있어서 제한이 없습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구매할 수 있고 아주 적은 비용으로 또는 거의 무료로 배송받아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세심해지고 변화의 속도가 더욱더 빨라짐에 따라 이제 더 이상 몇년 전에 생각했던 5년 혹은 10년계획으로는 충분하지 않게 됐습니다. 몇몇 사람들에게는 어느정도 이러한 방식이 실행 가능할지도 모르나 다수를 위해서는 쉬지않고 발생하는 이 변화의 속도에 우리는 미래의 계획구성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세계를 리드하기 위해서는 이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지난 몇년간 학생들이 호기심 많은 관찰자로서 우리가 여지껏 조사하고 또 개인적인 연구의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십의 모델로서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서 몇 가지를 제시하려고 합니다.

인간형 리더십은 주로 비전, 전략 그리고 가치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국제상황과 조직에 대해서 생각해 볼 때 본인이 세계에서 어떤 모습으로 알려지기 원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국경을 너머 사는 사람들에게 알려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 것을 말하고 싶으십니까? 그리고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는 당신의 비전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돈을 버는 건가요? 그게 비전이 될 수 있나요?

아니면 사람들과 고객들에게 영감을 주고 심지어 직원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고 싶어하게 하는 것인가요?

우리는 가치에 대해 말합니다. 그리고 그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가치들 중 하나가 바로 겸손입니다. 여러분은 겸손해지려 하십니까? 그 중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분야나 공간에서 어떻게 비즈니스를 해나가야할지 배우며 다른사람들의 말에 항상 귀를 기울일 준비가 되어있나요?

두 번째는 창조적인 리더십입니다. 누가 창조적이고 혁신적이기를 원합니까? 제가 얘기를 나눠본 CEO들은 모두 혁신적이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진짜 무엇을 의미할까요?

여러분은 자신의 팀 멤버들이 실수를 하도록 내버려 둬서 그들이 무언가를 만들어 낼수 있게끔 충분한 여지를 주려고 하는 편입니까? 모든 ‘창조’들은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계속 실수하고 실패 할 것입니다. 그래도 받아드릴 수 있습니까?

그리고 실수하기 힘들정도의 빡빡한 관리 감독으로 동료들이 무언가를 만들거나 혁신을 꾀하고자할때 실패의 두려움으로 그것을 시도할 자유조차 갖지 못하게 하지는 않습니까?

제가 명칭하는 마지막 리더십의 유형은 바로 적응력 리더십입니다.

이 유형에는 두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적응력리더십은 변화 즉, 급속히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며 문화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기도합니다. 이는 배우고 경청하려고 하는 의지입니다.

당신의 조직이 새로운 경쟁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하여 얼마나 신속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가입니다. 여러분은 사업 모델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까? 여러분은 자신의 고객전략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당신 주변에서 발생하고 변화하고 있는 것들을 바탕으로 현지 마케팅과 전략까지에도 변화를 줄 수 있으십니까?

이러한 글로벌 리더가 된다는 것은 명확한 의도와 목적을 필요로 합니다. 인간적이고 창조적이며 적응력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 그리고 당신의 조직을 세계적인 맥락으로의 여정에 옮겨놓고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기 위하여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입니까?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