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스타] 잘 자란 유아인, 옳다 옳아!

입력 2015-12-11 07:01  

[김민서 기자] `꽃미남`, `미소년`. 유아인을 따라다니던 수식어다. 미술하는 오빠 옥림이 남자친구가 조선의 절대권력을 휘두르는 이방원이 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언제까지나 꽃고딩일 것 같더니, 어느새 반항기 가득한 청춘이다. 그리고 눈 깜짝하니, 진한 남자 향기로 여심을 흔든다. 2015년, 그 누구보다 뜨겁게 한해를 보낸 유아인은 `그냥 그런 배우`가 아니다. 이제 그는 `대체 불가` 배우다. 이번 주말은 꽃미남 아인이, 미친 아인이, 반항아 아인이 등 마음에 드는 아인이를 쏙쏙 골라 함께 하면 어떨까. 그래서 모아봤다. 출연작을 통해 본 배우 유아인의 올바른 성장기. 지금부터 확인해보자.

1. KBS2 성장드라마 반올림 시즌1 <유아인 役>
방영시기: 2003.11.29 ~ 2005.2.27 (총 64부작)
출연: 고아라, 서현석, 박훈정, 김정민 外

10대들의 찬란한 성장통을 담은 성장드라마. 옥림(고아라)의 남자친구 유아인은 농담 잘하고 친화력 좋은 `미술하는 오빠`다. 그렇지만 속얘기는 잘 하지 않는 성격의 소유자. 영리하고 공부도 잘하는 아인은 옥림을 들었다, 놨다 하며 연애 고수의 면모를 보인다. 옥림의 소꿉친구 장욱과는 미묘한 라이벌 관계.
★명대사: "옥림아!"

2. 영화 `좋지 아니한가` <심용태 役>
개봉: 2007.3.1
출연: 천호진, 문희경, 김혜수, 황보라 外
한 집에 모여 살지만 공통점이라곤 없는 괴짜 가족 이야기. 괴짜 심은 데 괴짜 난다고 아들 용태는 자기가 전생에 왕이었단다. 거기다 어디서 나쁜 기집애를 좋아한다고 설치기까지. 고개숙인 아빠, 허리띠 졸라 맨 엄마, 존재 자체가 미스터리한 딸, 묻어가는 백수 이모까지 한 시도 조용할 날 없는 가족에게 평화는 없다.
★명대사: "그럼 눈을 동그랗게 뜨지 아저씨는 네모낳게 뜰수 있어요?"

3. 영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종대 役>
개봉: 2007.5.17
출연: 최재성, 이동호, 김준기, 김병석
답답한 인생들, 더 답답하게 꼬인다. 현실이 답답해 모형총에 매달리는 종대는 진짜 총을 갖는 게 꿈이고, 가수를 꿈꾸는 기수(김병석)는 대리운전으로 근근히 살아간다. 현실을 벗어나려고 들어간 안마시술소에서 폭행사건에 휘말리게 된 이들에게 내일이 무슨 소용. 이들 인생의 클라이막스는 바로 오늘이다.
★명대사: "형이 알고있는 가장 먼 미래는 언제야?" 형의 대답은 간단했다. "내일"


4. KBS2 드라마 `최강칠우` <흑산 役>
방영시기: 2008.6.17 ~ 2008.8.19 (총 20부작)
출연: 문정혁, 구혜선, 전노민 外

칠우(문정혁)네 노비의 아들로 태어난 흑산. 칠우父 덕분에 노비의 신분을 벗고 칠우와 티격태격하며 자랐다. 그러나 믿었던 아버지의 배신으로 `배신자의 아들`이라는 굴레를 짊어지게 된다. 쑥대밭이 된 마을을 벗어난 흑산은 그렇게 자객이 된다.
★명대사: "죽이고자 해서 죽이지 못한 자가 없었다"

5. 영화 `서양골동과자점 앤티크` <양기범 役>
개봉: 2008.11.13
출연: 주지훈, 김재욱, 최지호, 김창완, 이휘향 外

동네 골목에 위치한 케이크 가게 `앤티크`. 답지 않게 몇 백만 원짜리 앤틱 식기를 쓰고, 새벽 2시까지 영업하는 별난 가게다. 사장 진혁(주지훈)과 천재 파티쉐 선우(김재욱), 진혁을 그림자처럼 따라자니는 보디가드 수영(최지호)와 케이크 맛에 반해 들어온 기범이 만드는 아찔한 코믹 영화. 물론 감동은 덤.
★명대사: "사부를 그저그런 호모 나부랭이로 보면 오산이야"

6. KBS2 드라마 결혼 못하는 남자 <박현규 役>
방영시기: 2009.6.15 ~ 2009.8.4 (총 16부작)
출연: 지진희, 엄정화, 양정아, 김소은 外

일은 확실하게, 여자관계는 자유롭게. 결혼은 인생에서 아직 먼 이야기일 뿐. 그러니 서로 묶이지 말고 즐기는 관계로 남자는 것이 지론인 현규. 까칠한 상사 재희(지진희)의 뒷담화로 친해진 기란(양정아)과 꽤나 끈끈하다. 나이 마흔의 기란을 대신해 흑기사도 해주는 멋진 연하남.
★명대사: "네 뒤에서 아끼고 좋아하는 사람들을 돌아보라고. 그 중에 나도 있고"

7. 영화 `하늘과 바다` <진구 役>
개봉: 2009.10.28
출연: 장나라, 현쥬니, 이연재, 최정우, 홍석천 外
사건 사고를 몰고 다니며 하루하루 살아가는 피자 배달부 진구. 우연히 하늘(장나라)의 집에 피자를 배달하게 된다. 멍청해 보이는 하늘이의 돈에 잠시 눈독 들이지만, 이내 포기한다. 순수한 하늘이를 통해 닫혀있던 마음을 조금씩 열게 되는 진구와 바다(현쥬니)의 감동 드라마.
★명대사: "피자 값이 많이 올랐거든요? 10만 원"

8. KBS2 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문재신(걸오) 役>
방영시기: 2010.8.30 ~ 2010.11.2 (총 20부작)
출연: 박유천, 박민영, 송중기 外

복장 불량, 태도 불량, 언행 불량, 출석 불량, 성적 불량. 그야말로 `미친 말` 걸오답다. 말 보단 주먹이 먼저 나가는 재신은 비정한 세상에 반기를 드는 홍길동 같은 인물. 그러나 그에게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으니, 바로 여자와 같은 방에 있으면 딸국질을 한다는 것. 남장을 하고 성균관에 들어온 윤희(박민영)가 묘하게 신경 쓰인다.
★명대사: ...(딸꾹)


9. SBS 드라마 패션왕 <강영걸 役>
방영시기: 2012.3.19 ~ 2012. 5.22 (총 20부작)
출연: 신세경, 이제훈, 유리, 장미희 外
희망도 없고 미래도 없는 밑바닥 인생. 언제나 짐이 되지 않게 살고자 발버둥쳐왔다. 꿈을 갖는 것 조차 어리석다고 여기며 살던 그. 그러나 희망을 향해 달려가는 가영(신세경)을 만나며 그에게도 변화가 찾아 온다.

★명대사: "2억만 빌려줘. 갚을게"



10. 영화 `완득이` <완득이 役>

개봉: 2011.10.20

출연: 김윤석, 박수영, 이자스민, 김상호, 박효주 外


가난하고 불우한 가정환경에 공부도 못하는 문제아. 그러나 싸움 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다. 가진 것도, 꿈도, 희망도 없는 완득이가 바라는 딱 하나가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담임 `똥주`(김윤석)가 없어지는 것. 완득이를 향한 동주의 관심은 언제 사라질까.

★명대사: "제발 똥주 좀 죽여주세요"



11. SBS 드라마 `장옥정, 사랑에 살다` <이순 役>
방영시기: 2013.4.8 ~ 2013.6.25
출연: 김태희, 홍수현, 재희, 이상엽 外

강력한 왕권을 집권한 통치자이자 조선 최강의 절대 군주. 왕좌의 고독한 슬픔을 끝끝내 홀로 감내해야 했던 처절한 운명의 소유자 이순. 신분을 뛰어 넘은 사랑, 장옥정(김태희)을 지키기 위해 더 강해지고, 더 잔인해진다.
★명대사: "아무리 막다른 길에서도 살 길은 있는 법. 내가 장옥정 너에게 그 길을 만들어주마"

12. 영화 `깡철이` <강철 役>
개봉: 2013.10.2
출연: 김해숙, 김정태, 김성오, 이시언, 정유미 外

부산 부두 하역장에서 일하며 하루하루 살아가는 강철. 안정적인 직장도, 기댈 수 있는 집안도, 믿을만한 `빽`도 없다. 그래도 `깡` 하나로 뭉친 부산 사나이라서 힘들다고는 곧 죽어도 못한다. 수지(정유미)를 만나 인생 좀 사나 했더니, 엄마(김해숙)가 아프다. 당장 돈을 마련하지 못하면 가족도, 친구도, 삶도 잃을 위기에 처한 그 때, 뒷골목 보스 상곤(김정태)이 위험한 제안을 건넨다.
★명대사: "잘한다고! 잘한다고! 잘한다고!"

13. 영화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경천, 얼룩소 목소리 役>
개봉: 2014.2.20
출연: 정유미, 황석정, 이돈용 外
어느 날 갑자기 마법에 의해 소심한 얼룩소로 변해버린 경천. 영문도 모른 채 소각자에게 쫓기는 신세가 된 얼룩소 경천은 휴지마법사 멀린(이돈용)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구출된다. 하지만 동물들과 얼룩소 경천을 팔아 넘기려는 오사장(조영빈)의 위협은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경천과 로봇소녀 일호(정유미) 등 사상 최강의 마법드림팀(?)이 악의 무리에 대적하는 코믹한 감동 애니메이션.

★명대사: "살려주세요. 저 사람이에요"

14. 영화 `우아한 거짓말` <추상박 役>
개봉: 2014.3.13
출연: 김희애, 고아성, 김유정, 김향기, 성동일, 천우희 外
5:5 가르마가 일품. 적재적소에 나타나 웃음을 선사하는 추상박은 수상한 이웃집 남자다. 엉뚱한 행동으로 무장했지만, 실은 굉장히 따뜻한 남자. 힘든 상황에서도 언제나 쿨한 현숙(김희애)와 무덤덤한 만지(고아성)는 착한 천지(김향기)의 죽음에 익숙해지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죽은 천지가 남긴 메시지를 알게되면서 이들은 미묘한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명대사: "원래 가족이 더 모르는 거야. 그러니 평생 끈끈하게 살 수 있지"



15. JTBC 드라마 `밀회` <이선재 役>
방영시기: 2014.3.17 ~ 2014.5.13
출연: 김희애, 박혁권, 심혜진, 김혜은 外

퀵서비스 배달원으로 뛴 지 2년. 엄마 명화(이칸희)가 일하러 가면 치던 피아노는 어느새 수준급이 됐다. 유투브에 `나천재`라는 이름으로 영상을 올리던 차, 연락이 왔다. `그 여자`에게서. 만날 일 없을 것 같던 사람들이 제자로 들어오라기에 냉큼 들어간다. 그리고 오혜원(김희애)를 사랑하기까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명대사: "나는 매일 당신을 그렇게 만져요. 언제나"

16. 영화 `베테랑` <조태오 役>
개봉: 2015.8.5
출연: 황정민, 유해진, 오달수, 장윤주, 정웅인, 김시후 外
눈에 뵈는 것 없는 안하무인 재벌 3세 조태오. 그리고 오른팔 최상무(유해진). 한 번 꽂힌 것은 무조건 끝을 보는 행동파 형사 서도철(황정민)은 의문의 사건을 쫓던 중 조태오와 최상무가 배후에 있음을 알게 된다. 건들만 다친다는 충고에도 끈질기게 이들을 쫓기 시작하고, 조태오는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유유히 포위망을 빠져나간다.
★명대사: "허희(어이)가 없네..."

17. 영화 `사도` <사도세자 役>
개봉: 2015.9.16
출연: 송강호, 문근영, 전혜진, 김해숙, 박원상, 박소담, 진지희 外
어린 시절 남다른 총명함으로 아버지 영조(송강호)의 기쁨이었던 아들 사도. 그러나 아버지의 기대와 달리 예술과 무예에 뛰어나고 자유분방한 기질을 지녔던 사도는 아버지의 눈밖에 나고 만다. 영조의 바람대로 완벽한 세자가 되고 싶었지만, 언제나 질타 뿐. 원망이 만들어낸 광기가 父子를 비극에 몰아 넣고 만다.
★명대사: “언제부터 나를 세자로 생각하고, 또 자식으로 생각했소!”


18. SBS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 <이방원 役>
방영시기: 2015.10.5 ~ 방송 中
출연: 김명민, 신세경, 변요한, 윤균상 外

조선 3대 왕 태종.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 고려 변방 무장세력 이성계의 아들로 태어났다. 가문을 이을 첫째도 아닌 다섯째. 그래서 자유로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목적 지향적인 그는 똑똑하다. 은밀하고 칼날 같다. 인생 스승 정도전을 만나게 된 후, 변화는 시작된다.
★명대사: 모두가 힘없이 착한 채 떠났다. 모두가 떠나자 난, 그나마의 힘도 잃었고 길도 잃었다.

(사진=KBS2 `반올림` 방송화면 캡처, 영화 `좋지 아니한가` 스틸컷, 영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포스터, KBS, 영화 `서양골동과자점 앤티크` 스틸컷, 영화 `하늘과 바다` 스틸컷, SBS, 영화 `완득이` 스틸컷, 영화 `깡철이` 스틸컷, 인디플러그, 영화 `우아한 거짓말` 예고편 캡처, JTBC, 영화 `베테랑` 스틸컷, 영화 `사도` 스틸컷)

min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