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저비용 결제수단으로 제한적 역할 할 것"

입력 2013-12-15 12:00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기능이 앞으로 쇠퇴해저비용 결제수단으로서의 제한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국제금융센터는 15일 '비트코인의 성장과 향후 전망' 보고서에서 비트코인이 화폐의 3가지 요건 중 '가치저장 수단'과 '결제 수단'으로서의 요건에서 강점을 보인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우선 최근 주요 선진국의 통화정책 완화로 달러화 등이 가치저장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비해 비트코인은 발행량이 2천100만 비트코인으로 제한돼 희소성을 바탕으로 한 가치저장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결제 수단으로서의 강점도 있다.

국제거래에서는 통상 세금과 수수료 등 거래비용이 생기는데 비트코인으로 결제를 하면 이 거래비용을 크게 줄이는 효과가 있어 현재 1천370여곳인 비트코인 사용처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보고서는 그러나 "최근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과도해 각국 중앙은행이 이를 통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인터넷 상점들도 비트코인 결제 도입을 취소하거나 재검토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화폐의 요건 중 '가치의 척도'로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밴 버냉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비트코인에 장기적 이점이많다"고 발언한 뒤 가치가 급등했던 비트코인은 중국 인민은행이 금융기관의 비트코인 이용을 제한하면서 가격이 급락했다.

결국 아마존과 이베이 등 인터넷 상점들도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이유로 결제 도입을 보류한 상황이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의 최대 근거는 희소성에 따른 가치평가였지만 다른 가상화폐도 늘고 있어 가치저장 수단으로서의 비트코인의 기능이 약화할 것"이라며 "각국 정부의 규제로 결제 수단 기능도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다만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떨어지고 변동성도 줄어들면 가치의 척도로서의 기능이 일부 회복되면서 수요가 이어질 전망"이라며 "국제 거래와 인터넷거래에서는 낮은 거래비용과 편리성으로 결제 기능도 유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cindy@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