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었던 부실 드러나는 대우조선 악재에 금융권 긴장

입력 2015-07-15 18:54  

금융당국·채권단, 2분기 실적발표 후 분식회계 의혹 조사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올해 2분기에만 조(兆) 단위의 대규모 적자를 낼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권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이 의도적으로 손실을 숨기는 분식회계를 했다는 의혹마저 제기돼이 회사에 여신을 많이 제공한 금융사들은 전전긍긍하고 있다.

15일 KDB산업은행 등 채권은행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올해 2분기에만 최대 3조원의 영업손실을 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간 실적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손실이 약 2조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다.

채권단과 당국은 올 2분기 실적 집계를 통해 대규모 부실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할 예정이어서 파장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 해양플랜트 부문이 대규모 손실 초래 대우조선이 막대한 손실을 보게 된 배경에는 조선업계가 2008년 금융위기 이후원가와 기술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경쟁적으로 뛰어들어 수주한 해양플랜트 사업이 자리하고 있다.

경험이 없는 해양플랜트 사업에서 예상한 것보다 원가가 많이 들어가고, 공정이지연될수록 비용이 커져 국내 조선업계는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

대우조선이 숨겼다는 의혹을 사는 대규모 손실은 2011년 수주한 해양플랜트 공사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대우조선은 지난해 4천700억원대의 영업이익에 330억원의 순이익을 낸것으로 실적을 발표했다.

반면에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부문의 손실 등으로 지난해 3조2천495억원에이르는 사상 최대의 영업손실을 냈다. 삼성중공업도 2개 해양플랜트 프로젝트의 예상 공사손실 5천억 원가량을 충당금으로 반영해 지난해 영업이익이 1천830억원으로전년보다 80.0% 감소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은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과 달리 제대로 회계처리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혹이 있었지만 누구도 확인할 수는 없었다.

그러다가 이 의혹은 정성립 현 사장의 입을 통해 어느 정도 사실로 드러났다.

정 사장은 지난달 25일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작년에 현대중공업과 삼성이 상당히 많은 적자를 발표했는데 대우조선만 잘하고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다"면서 "부임 후 가장 먼저 회사의 실상을 파악했는데 해양 쪽에서 어느 정도 손실을 보고 있었다는 것이 파악돼 2분기 실적에 자연스럽게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재호 전 사장 등 전임 경영진이 연임을 위해 자신들의 재임 기간 중 발생한 부실을 재무제표에 제때 반영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 은행권 익스포저(위험노출액) '비상' 이렇게 숨어 있던 손실이 한꺼번에 드러날 경우 대손충당금을 쌓아야 하는 은행권에는 비상이 걸렸다.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국내 은행들의 신용공여액은 총 22조원에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규모의 신용공여액에는 환매조건부채권과 미확정지급보증,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등은 빠져 있다.

위험노출액을 은행별로 보면 수출입은행이 12조5천억원으로 가장 많고 산업은행과 농협이 각각 4조1천억원, 1조6천억원 수준이다.

또 통합을 앞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총 1조95억원, 국민은행이 8천967억원,우리은행[000030]이 5천469억원, 신한은행이 4천87억원이다.

기업은행은 898억원으로 집계됐고 부산·경남은행은 462억원, 광주·전북은행이266억원선이다.

◇ 2분기 실적 발표 후 분식회계 가능성 점검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의 분식회계 의혹을 들여다 볼 예정이다.

그 시기는 2분기 실적발표가 이뤄진 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적이 확정돼야분식 회계 여부를 따져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올 2분기 회계 처리 과정에서 대규모 손실을 반영하게 되면 대우조선 측이 손실을 인식한 시점이 언제인지 규명해야 분식회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회사 측의 애초 주장대로 올해 2분기 들어서야 손실을 인식했다면 문제 소지가없지만 그 전에 파악했는데 이를 실적에 반영하지 않았다면 문제가 된다.

이런 불확실성을 빨리 해소하는 차원에서 대우조선해양은 올 2분기 실적 발표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우조선해양은 결산이 이달 말쯤 끝나면 잠정 발표를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금융감독원은 2분기 실적이 나온 이후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감리에 착수하기로했다. 실적이 확정되기 전이라도 정부기관이 요청하는 경우 감리를 시작할 수 있다.

◇ 채권단 자율협약 가능성 대우조선은 이날 한국거래소의 워크아웃 추진설과 관련한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주채권은행 등과 여러 가지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구체적으로 확정된 사항은 없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당국과 채권단은 강력한 구조조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정확한 경영상황을 파악한 후에 대책을 수립해야 하는 만큼 아직 구체적인 방안을 거론하기 이른 감이 있지만 채권단 자율협약(공동관리)에 돌입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금융권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워크아웃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지만 워크아웃에 돌입할 경우 조선사들은 기존 계약이 해지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반적으로 채권은행 입장에서는 부실 조선업체의 구조조정 방식을 선택할 때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를 선택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