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실적 반전' 이끌 새해 신무기는>

입력 2015-01-08 09:52  

진짜 승부는 1분기부터…갤럭시S6· SUHD TV 카드로 대응

삼성전자 실적이 바닥을 찍고 반등을 시작한 모양새를 보였다.

8일 공시된 삼성전자 잠정실적은 여러모로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우선 4조원대 밑바닥까지 떨어진 분기 영업이익을 5조원대로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시장에서는 꽤 높은 점수를 주는 분위기이다.

물론 분기 영업이익 10조원 클럽에 들었던 2013년 3분기와 비교하면 여전히 반토막 수준에 머물러 있지만, 하강 국면으로 추락하던 기조를 상승 국면으로 반전했다는 데 의미를 둘 수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분석했다.

매출액을 50조원대로 끌어올린 것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 꽉 막힌 듯했던 세트(완제품) 판매에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인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격적인 회복 여부의 판단은 올해 1분기 실적에 달렸다는 게 지배적인관측이다.

IT전자업계의 특성상 4분기는 계절적 성수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전분기와 비교하면 자연스럽게 실적이 개선되는 측면이 있다.

반대로 1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이기 때문에 여간해서는 실적을 올리기가 쉽지않은 기간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일단 분위기를 바꾸는 데는 성공했지만, 안정적인상승 기류를 타려면 새해 1분기 실적이 최소한 작년 4분기보다 조금이라도 올라가는추세를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삼성전자의 새해 실적 견인 카드는 여러 가지가 준비된 상태이다.

지난해 전반적인 하강 국면에서 효자 노릇을 하며 실적 방어에 앞장선 반도체부문이 올해도 괜찮은 상황이다.

주력인 D램과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글로벌 시장이 10% 중반대 고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된 상황이다. 가격 안정세만 유지된다면 나노 미세공정에서 경쟁사보다 한발 앞선 삼성전자가 메모리 부문에서는 독주를 계속할 전망이다.

약점인 시스템LSI 등도 지난해부터 글로벌 제휴와 전략적 협력 틀을 공고히 구축한 상태라 올해는 실적 반등에 이바지할 가능성이 있다.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이 2일 신년사에서 강조한 사물인터넷(IoT)과 기업간거래(B2B) 사업도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지 주목된다.

뭐니뭐니해도 당장 실적을 반전시킬 수 있는 카드는 전략 스마트폰이다.

이번에 나온 4분기 실적이 전분기보다 호전된 것도 날개 없이 추락하던 무선사업부 실적이 어느 정도 개선 기미를 보인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 S6를 내놓고 하이엔드 시장 공략에불을 붙인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인도·중국 등 신흥[004080] 시장을 겨냥한 중저가 보급폰도 종류를 줄이는 대신 가격 경쟁력을 갖춰 현지에서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을예고하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CES 2015에서 야심 차게 내놓은 SUHD TV도'실적 반전 드라마'에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카드이다.

중국 TV 메이저 업체들도 퀀텀닷 TV를 내놓았지만 양산 수준에서는 삼성전자와분명한 차이가 있어, 곧장 양산 체제로 들어가는 삼성전자의 TV 부문 신무기가 정체상태인 소비자가전(CE) 부문 실적 개선에 바람몰이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