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줄 끊는다…미국, 대이란 추가 경제 제재 단행

입력 2020-01-11 09:12   수정 2020-01-11 09: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2곳 공격에 대해 혹독한 보복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이 이런 테러 행위에 계속 관여하면 경제적 압박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10일(현지시간)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이날 백악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8명의 이란 고위 관료와 함께 철강, 알루미늄, 구리 제조업체 등을 제재 대상으로 하는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나는 미국 인력과 이익에 대한 공격의 책임을 이란 정권에서 지운다"라며 "핵프로그램, 미사일 개발, 테러리즘 등에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수익을 차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란 경제의 건설, 제조, 섬유 또는 광산 부문에서 활동하는 개인과 단체 혹은 이 제재에 관여된 이들을 지원하는 자들에 대한 제재 부과를 승인하는 행정 명령을 발령했다"고 했다.

미국이 중동의 불안정을 촉발했다고 지목한 8명의 제재 대상에는 알리 샴커니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 사무총장, 모하마드 레자 이시티아니 이란군 부참모총장 등과 미군기지 공격에 연루된 고위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재무부에 따르면 17곳의 금속 생산업체와 광산 기업, 중국과 세이셸 제도에 본사를 둔 3개 법인의 네트워크, 이란이 생산한 금속의 매매와 이란 금속업체로의 부품 제공에 관여한 중국 선박에도 제재를 부과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번 조치로 우리는 이란 체제에 대한 수십억 달러의 지원을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과 이란은 2018년 5월 트럼프 대통령이 2015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 서명한 핵합의(JCPOA)에서 탈퇴하며 대이란 제재를 부활한 이후 줄곧 긴장 관계를 이어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이란은 여전히 세계 최대 테러 지원국"이라며 "경제 제재는 이란 정권이 그들의 행동을 바꿀 때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이란 정권의 파괴적이고 불안을 조성하는 행위에 맞서며 핵무기 보유를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