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긴급재난지원금 '의기투합'?…이인영 "긴급 회동 제안"

입력 2020-04-07 14:39   수정 2020-04-07 14:4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의 '전국민 1인당 50만원 지급' 입장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황 대표의 입장 변경을 환영한다. 늦었지만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 "야당만 동의하면 민주당 역시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주장에 반대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긴급재난지원금은 매표용 헬리콥터 현금 살포가 아니라 코로나19로 힘든 국민 모두에게 단비 같은 지원금이 될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미래통합당의 주장을 포함해 모든 국민이 가장 빨리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서두르겠다"고 강조했다.

또 "총선이 끝나는 즉시 임시국회를 소집해 오는 16일부터 추경을 처리하고자 한다. 가능하다면 4월 중에 지급을 마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겠다"면서 "이를 위해 통합당에 긴급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표는 "여야가 시급히 만나 통 크게 합의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국민들이 든든해 할 것"이라면서 "야당이 동의한다면 긴급재정명령 건의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발동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는 일각의 법리적 검토 때문에 정쟁을 피하려고 긴급재정명령 발동 요청을 자제해 왔다. 그러나 김종인 통합당 선대위원장과 황 대표가 이구동성으로 긴급재정명령 발동에 동의하는 만큼 대통령께 긴급재정명령 발동 요청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긴급재난지원금의 성패는 속도에 달려있는 만큼 민주당은 야당의 공식 입장을 확인하는 대로 대통령께 긴급재정명령 발동도 건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거듭 강조하고, "원내대표 긴급회동을 통해 이에 대한 통합당 지도부의 공식 입장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지난 5일 기존 예산 범위 내에서 항복을 재조정해 '전국민 1인당 50만원'을 1주일 안에 대통령 긴급재정경제명령권을 발동하는 방법으로 지급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청와대의 답이 없자 황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70%, 이해찬 여당 대표는 100%, 정부 여당의 재난지원금이 오락가락 지지부진하다"면서 "국민들은 생계가 막막해 속이 타는데 언제까지 총선 계산기만 두들기고 있을 건가. 정부는 선거 전이라도 최대한 빨리 지급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