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국채금리 들썩…'인플레 자산' 뜨나

입력 2020-08-18 17:18   수정 2020-08-19 00:53


미국 국채 금리가 초미의 관심사다.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던 금리가 최근 방향을 바꿔 반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금융시장이 미 국채 금리에 연동된 까닭에 시장 참가자들은 금리 상승세가 얼마나 지속될지 긴장하고 있다. 이달 국내외 증시에서 가치주가 반등한 데는 금리 상승도 일부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물가채와 금에 투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채권 금리가 오르는 이면에 물가 상승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들썩이는 미 국채 금리
17일(현지시간)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연 0.692%로 거래를 마쳤다. 지난 4일 연 0.509%로 사상 최저점을 찍은 뒤 0.183%포인트 반등했다. 같은 기간 미국 30년물 국채 금리도 연 1.190%에서 1.435%로 0.245%포인트 급반등했다. 미국 정부가 확장재정정책을 쓰기 위해 국채 발행을 크게 늘린 영향도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기대 인플레이션율(BEI) 상승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해석한다.

우혜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세계적으로 유동성이 많이 풀린 가운데 경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에서 벗어나면서 물가 상승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물가가 오르면 명목 금리에서 물가 상승률을 뺀 실질 금리가 하락한다. 그만큼 채권 투자 매력이 떨어져 채권값은 내리고 금리는 오른다.

한때 연 0.552%로 하락했던 미국 기대 인플레이션율은 현재 연 1.659%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 회복 기대뿐 아니라 미국 중앙은행(Fed)이 2% 이상의 물가상승률을 용인할 것이란 전망이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선 실질 금리를 낮춰야 하는데, 명목 금리를 더 낮추기는 어려운 만큼 인플레이션율을 높여 실질 금리를 낮추겠다는 의도다. 이른바 ‘평균물가목표제(AIM)’로 오는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도입이 발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임혜윤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직 물가가 급등할 위험은 크지 않지만 AIM이 도입되면 물가가 꾸준히 오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가치주 시대 오나?
미국 국채 금리 상승은 국내 국고채 금리에도 바로 영향을 주고 있다. 국내 10년물 국채 금리는 14일 연 1.396%로 7월 30일 저점(연 1.281%) 대비 0.115%포인트 올랐다.

국채 금리가 오르면 성장주보다 가치주에 유리한 환경이 펼쳐질 전망이다. 미래 가치를 현재 가치로 변환하는 할인율을 높이기 때문이다. 이달 들어 BBIG(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 등 기존 주도주가 주춤하고 은행, 보험, 유틸리티, 통신, 철강 등 가치주의 상승세가 컸던 원인도 시중 금리 상승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주가에서 미래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성장주는 금리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국내외 금리 반등은 성장주 대비 가치주의 강세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가치주의 강세를 전망하기엔 성급하다는 지적도 많다. 이재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가치주가 본격적으로 오르려면 장기 국채 금리가 한 달에 0.25%포인트는 상승해야 한다”며 “아직은 그만큼 금리 상승세가 가파르지 않다”고 말했다.
물가채·금 등 ‘인플레 자산’이 대안
물가가 계속 오를지도 의견이 분분하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7월 미국 소비자물가가 전월 대비 0.6% 올랐지만, 물가를 측정하는 기본 방식인 전년 동월 대비로는 1%에 불과하다”며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고 있어 물가 상승 우려는 과장됐다”고 말했다. 반면 강 연구원은 “AIM 도입은 단지 2% 이상 물가상승률을 용인하겠다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물가 상승을 유도하겠다는 의미”라며 “연말로 갈수록 물가 상승 기대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할 때 물가채와 금에 투자하면 좋다는 분석이 나온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물가연동국채는 기대 인플레이션율에 연동된다”며 “실제 물가는 오르지 않더라도 기대 물가 상승률이 오를 때 투자하면 좋다”고 말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