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찐' 제네시스 GV80…3.5 가솔린 터보 [신차털기]

입력 2020-08-30 08:10  



현대차그룹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는 지난 1월 브랜드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80를 선보였다. 당시에는 3.0 디젤 모델만 출시됐고 두 달여가 지나서야 2.5 가솔린 터보와 3.5 가솔린 터보 모델이 추가로 출시됐다.

과거 기자가 타본 3.0 디젤 모델의 느낌을 복기하며 시승한 3.5 가솔린 터보 모델은 디젤과는 전혀 달랐다. GV80의 진정한 기량은 비로소 가솔린 터보에서 확인됐다. '찐' 제네시스 GV80, 3.5 가솔린 터보 모델을 소개한다.
똑같아 보이는데 뭐가 다른거지?


제네시스 GV80 3.5 가솔린 터보 모델을 만나고 약간의 당혹감을 느꼈다. 이전에 시승했던 3.0 디젤 모델과 똑같은 외형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통상 자동차 업체들은 엔진이나 옵션에 따라 그릴, 범퍼 등에 차이를 두지만, GV80는 가솔린과 디젤 모델 사이 디자인 차이가 없었다. 전조등부터 후미등까지 이어진 두 줄 디자인과 유럽의 방패 문장에서 따온 당당한 크레스트 그릴, 곳곳에 자리잡은 크롬 포인트까지 동일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차 문을 열어 실내를 살펴보고 한 바퀴 돌며 살펴봐도 외관상의 차이점이 쉽사리 눈에 띄지 않았다. 디젤 모델 사진을 열심히 들여본 끝에 가솔린 모델은 후면부 듀얼 머플러가 추가됐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GV80 가솔린과 디젤을 구분하게 해주는 유일한 외형 차이다. GV80에는 트림이 존재하지 않고 배기량도 표시하지 않기에 그 외 디자인은 디젤 모델과 동일했다.

실내는 깔끔하면서도 우아함을 갖췄다. 고급 가죽으로 매끈하게 마감된 대시보드는 안정감을 줬고 LCD 터치스크린과 터치패드, 다이얼을 조합한 인터페이스는 깔끔한 모습이었다. 버튼을 누를 때 약한 진동으로 제대로 눌렸음을 알려주기에 주행 중 조작도 편리하다. 가죽 곳곳에 적용된 퀄팅 디자인과 빛을 받아 반짝이는 변속 다이얼은 깔끔한 대시보드에 밋밋해질 수 있었던 실내 분위기를 살리는 포인트 역할을 해준다.
달리면 느껴지는 차이 '정숙성'


시승 차량에 시동을 걸자 디젤 모델과 약간씩 차이가 느껴지기 시작했다. 디젤 모델은 냉간 상태에서 약한 떨림이 존재했다. 주행 중에는 별다른 진동을 느끼지 못해 디젤 특성이라고 인식하고 넘어갔었다.

이에 비해 가솔린 모델은 집중해도 엔진이 돌아가는 떨림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조용했다. 주행 중에도 디젤 엔진 특유의 부하음을 듣지 않을 수 있었다. 디젤 모델에서 진동과 소음을 대폭 덜어냈다고 평가할 수 있겠다.

이러한 정숙성은 GV80의 첨단 기술과 더해져 빛을 발했다. GV80는 노면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반대 음파로 상쇄하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RANC)이 적용됐다. 엔진의 소음과 진동이 크게 줄어든 상황에서 노면 소음까지 상쇄하니 실내가 더욱 조용해졌다. 훌륭한 방음은 오디오 성능을 극대화하는 요인이 된다.


홈오디오와 달리 카오디오는 각각의 스피커에 사용할 수 있는 전력과 공간이 제한되기에 잡음이 섞이지 않고 선명한 소리를 낼 수 있는 음량의 한계가 명확하다. 방음이 뛰어날 수록 스피커가 한계를 넘지 않으며 제 성능을 낼 수 있다. GV80에 탑재된 렉시콘 오디오가 지원하는 레퍼런스 모드, 관객 모드, 무대 모드 등 세 가지 청취 모드도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준대형 SUV를 기준으로 삼을 때 가속 성능도 부족함이 없었다. 물론 GV80는 2.2톤에 가까운 무게와 1715mm에 달하는 전고, 패밀리카로의 용도 등을 감안할 때 속도를 내며 타는 차가 아니긴 하다. 다만 최고 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0㎏f·m의 강력한 힘을 내는 3.5 가솔린 터보 엔진은 필요할 때 아쉬움을 느끼지 않을 성능으로 화답한다. 시승 과정에서 연비는 10.2km/L로 나와 공인연비 대비 준수한 편이었다.
첨단 기능도 그대로…풀옵션 가격은 부담


스스로 차로를 유지하고 앞 차와의 간격을 맞춰 주행하는 반자율주행, 전방 주행영상에 가야 할 진로 정보를 겹쳐서 보여주는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해 서스펜션을 제어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등의 첨단 기능도 그대로 담겼다.

차로유지 기능은 여느 내연기관 차량들보다 뛰어났다. 통상 차량이 차선를 인식해 조향을 보조하는 차로유지 기능은 고속보다 저속에서 작동하기가 까다롭다. 때문에 해당 기능을 탑재했더라도 시속 60km 이하 저속에서는 차선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차량이 적지 않다.


GV80는 시속 20km 남짓 가다서기를 반복하는 도로에서도 차선을 명확히 인식하는 것은 물론, 옆 차로 차량 흐름까지 파악하며 스스로 주행했다. 차량 스스로 주차하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도 사람이 직접 하는 것과 비슷한 속도의 주차가 가능하게 해줬다.

다만 수입차와 경쟁할 정도로 높아진 가격은 여전히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제네시스 GV80의 파워트레인별 가격은 3.0 디젤 6580만원, 2.5 가솔린 터보 6037만원, 3.5 가솔린 터보 6587만원부터 시작된다. 다만 이는 옵션 사양이 모두 빠진 가격이고, 시승한 차량과 같이 3.5 가솔린 터보에 모든 첨단 편의기능을 넣는다면 9000만원을 넘어선다. 어지간한 국산 준대형 차량 2배에 맞먹는 셈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