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 "티파니 인수 못해" 말 바꾼 사연 [김정은의 명품이야기]

입력 2020-09-10 10:25   수정 2020-09-10 10:35


명품업계 역사상 최대 빅딜로 주목받은 루이비통의 티파니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번 인수건은 160억달러(약 19조원)로 명품업계 최대 규모다. 루이비통이 내세운 표면적인 인수 연기 이유는 정부의 요청이다. 하지만 갑자기 "인수가 어렵겠다"면서 말을 바꾸며 어깃장을 놓은 데 대해 명품업계는 사실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으로 분석하고 있다.
정부 핑계로 말 바꾼 루이비통
루이비통의 모기업인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는 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프랑스 정부로부터 미국의 명품 보석업체 티파니 인수를 내년 1월 6일 이후로 미루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현재로서 인수를 완료할 수 없다"고 밝혔다. LVMH 측에서 제시한 장이브 르드리앙 프랑스 외교부 장관이 보낸 서한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고율 관세 위협이 프랑스 상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인수 연기가 필요하다"는 설명이 담겨있었다.

LVMH가 명시한 2021년 1월 6일은 미국이 프랑스에 디지털세와 관련, 보복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한 때다. 프랑스 정부가 지난해 7월 디지털세를 도입하자 미국은 "프랑스가 자국 IT 대기업을 차별한다"면서 13억 달러의 프랑스 제품에 25%의 보복관세 부과를 예고해 갈등을 빚어 왔다. 다만 미국은 프랑스 제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내년 1월 6일까지 유예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LVMH가 올해 11월 24일로 티파니와 마무리 지으려 했던 160억달러 규모의 대형 거래가 취소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보도했다. 실제로 장 자크 기오니 LVMH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기자들과 통화에서 "9월 1일 자로 받은 정부 서한이 합법적이고 유효하다"며 "우리는 선택권이 없다"고 주장했다.

LVMH 측에서 공을 프랑스 정부로 넘겨버리자 프랑스 정부는 이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익명의 소식통은 LVMH와 티파니 간 거래가 성사됐을 때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의도였다며 구속력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가브리엘 아탈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르드리앙 장관이 LVMH에 보낸 서한을 인지하고 있다며, 그가 조만간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탈 대변인은 미국과의 협상을 염두에 둔 듯 "프랑스 정부는 순진하지도 않고 소극적이지도 않다"며 "우리에게는 얻고 싶은 목표가 있다"고 부연했다.
반발하는 티파니 "소송하겠다"
티파니 측은 소송도 불사하겠다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티파니는 "LVMH가 고의로 인수를 지연시키고 있다"면서 "소송을 제기해 인수 합의를 이행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티파니는 LVMH가 규제 당국을 상대로 독점금지법을 위반하지 않는다는 소명을 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고도 지적했다. 로저 파라 티파니 회장도 성명을 내고 "LVMH가 합의된 조건으로 거래를 마치지 않으려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으로 본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업계에서는 LVMH가 말을 바꾸며 인수 계획을 사실상 포기한 데에는 사실 다른 이유가 깔려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번 인수합병 초기 합의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전인 지난해 11월에 이뤄졌다.

하지만 올해 들어 명품업계가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하는 등 직격탄을 맞으면서 LVMH 내부에선 인수가가 너무 과도하게 책정됐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명품 브랜드들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루이비통이 티파니 인수에 과도한 대금을 치르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명품업계는 두 회사의 메가딜의 향방을 지켜보고 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