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이스타항공 지원 '손사래'…"기간산업기금 요건도 안돼"

입력 2020-09-28 16:48   수정 2020-09-28 16:50



산업은행은 제주항공의 인수가 불발된 이스타항공의 지원이 어렵다고 했다. 또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요건도 안된다고 부연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8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스타항공은) 코로나19 이전부터 완전 자본잠식 상태라 직접 지원이 어렵다"며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요건도 충족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기간산업안정기금의 저비용항공사(LCC) 지원과 관련해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에어부산은 (매각 문제가 걸려 있어) 추후 검토하고 제주항공은 신청하면 지원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관련해서 "적절한 시기에 통매각이든 분리매각이든 검토를 하겠다"고 했고, HDC현대산업개발 측이 제기할 것으로 에상되는 계약금 반환 소송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현산의 법적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안다. 싸움 없이 잘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경영난을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 지원과 관련해선 "HAAH오토모티브홀딩스가 (쌍용차) 인수를 제안한 사실은 전해 들었다"며 "긴밀하게 협상하고 있다는 내용까지만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구조조정 원칙에 의해 대주주의 책임 있는 행동이 있어야 하고 이해당사자의 고통 분담도 있어야 하지만, 본질적인 것은 사업 지속 가능성"이라며 "(쌍용차와 관련한 여러 보도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우리도 중요하게 보겠다"고 했다.

유럽연합(EU)의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심사와 관련한 질문에는 "올해 연말까지 마무리 지어주겠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내년 상반기 중 거래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 회장은 새로운 먹거리 산업 창출에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재벌 대기업이 허공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60·70년대 엄청난 투자를 지원한 결과로 만들어졌다"며 "기업의 덕으로 50년 먹고살았는데 그 기업들이 한계에 도달했다면 다음 50년을 먹고살 새로운 산업과 기업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60·70년대식과 똑같이는 아니더라도 60·70년대식 산업 정책을 다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